한국의 할리우드 문경 연이은 방송사 촬영 협조요청 쇄도

오는 6월 9일 방영될 KBS 2TV 드라마 제빵왕 김탁구 제작진이 11일과 12일 양일간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가마인 문경 관음리 망댕이 사기요(도 민속자료 135호)와 문경새재 일원에서 첫 촬영을 했다.

 

제빵왕 김탁구는 KBS 2TV 수목극 신데렐라 언니 후속으로, 주인공 김탁구가 어려운 환경을 딛고 제빵업계의 1인자로 성장하는 인생이 드라마를 통해 펼쳐진다.

 

1970년대 경제 개발기부터 1990년대까지의 이야기를 담는 30부작 시대극이다.

 

전인화, 전광렬 등 중견 연기자들이 대거 출연해 벌써 제2의 추노가 될 것이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외에도 현재 문경에서는 문경새재오픈세트장에서 촬영 중인 KBS 1TV 거상 김만덕이 인기리에 방영중에 있고 최근 종영된 SBS TV 제중원이 주 촬영무대로 제작됐다.

 

이에 앞서 문경시는 문경새재 도립공원이 드라마 촬영지로 이름을 드높이는 데 기여한 태조 왕건을 비롯해 무인시대 등이 촬영됐고, 불멸의 이순신이나 해신의 장면이 일부 촬영돼 대하드라마의 메카 역할을 해왔다.

 

또 영화 낭만자객이나 환생 등이 촬영되는 등 수려한 풍광과 뛰어난 환경으로 영화와 드라마의 주무대로 인기를 끌어왔다.

 

이 같은 영화와 드라마 제작 덕분에 분장, 조명, 촬영, 엑스트라 등 수십∼수백명의 인원이 동원돼 지역 음식·숙박업소들도 반짝 특수를 누리고 있다

 

특히 촬영장소로 문경을 소개하고 있어 ‘문경’이라는 지명 브랜드 홍보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이 처럼 문경이 사극 촬영장으로 꾸준히 인기를 모으는 것은 필수요소인 문경새재 성곽과 흙길이 잘 보존돼 있는데다 뛰어난 전통 소나무 산림이 잘 보존돼 있는 등 사극 촬영 장애 요소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문경시 관계자는 "영상테마파크를 조성하면 문경은 문경새재 드라마 촬영장과 함께 드라마와 영화 촬영의 메카로서 한국의 할리우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경=신행식 기자>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