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농업기술센터는 토양종합검정실을 운영해 포항시 전체 토양에 대한 검정 결과를 연차적으로 데이터베이스화하는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1995년부터 5년간 포항시 관내 밭 토양 7천710점을, 2001년부터 4년간 논토양 5천200점을 검정완료했다.


  또 2005년부터 2008년까지 8천여점의 토양을 검정해 데이터베이스화한데 이어 앞으로 2012년까지 1만2천여점의 토양을 검정해 데이터베이스화할 예정에 있다.


  농경지에 대한 토양검정 항목으로는 산도, 유기물함량, 미량요소, 석회 요구량 및 염류농도 등이 있으며, 검정 결과는 재배 작목 및 시비량 결정, 문제 토양에 대한 원인 분석과 개량, 친환경 농업 실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농경지에 대한 검정을 원할 경우 의뢰할 필지의 4~5곳의 겉흙을 걷어내고 채취한 토양을 고루 섞은 후 500g 정도를 읍면 농업인상담소 또는 농업기술센터로 접수하면 되고, 접수된 토양에 대해서는 무료로 검정을 거친 뒤 2주 안에 토양관리처방서를 발급하게 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토양검정사업은 생산물의 품질향상과 경영비 절감, 안전한 친환경 농산물 생산으로 세 마리 토끼를 잡는 효과가 있다”며“수입 농산물이 범람함에 따라 안전 농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현실에서 친환경 농업을 실천하는 농가의 토양관리를 위해 토양검정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