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건설환경사업소는 19일 ‘비상경제 추진상황 점검회의’를 갖고 지방재정 조기집행과 연계한 주요업무상황을 검토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4개과 15개 담당(계)이 미발주 사업에 대한 부진사유와 대책을 논의하고 소극적인 업무처리로 사업지연 사례가 없는지를 살피는 등 건설환경사업소 소관 주요사업의 집행상황과 체계적인 관리 여부를 점검했다.


  건설환경사업소에 따르면 건설환경사업소는 19일 현재 조기집행 발주대상 사업 99건 중 71%인 70건 발주했고, 예산액의 26%인 302억을 자금집행해 실적이 가장 우수하다.


  이날 점검회의결과 대부분의 사업은 지방재정 조기집행 계획에 발맞춰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지만 중앙부처의 기본계획 변경이 선행되어야 발주가능한 사업처럼 예산집행이 불투명한 사업에 대해서는 추경예산 편성시 과감히 삭감조치를 하고 역점 투자사업에 예산을 재투입하는 방안을 검토키로 했다.

  

  또 토지보상 협의지연으로 사업진도가 부진한 대보하수처리장 건설사업에 전 행정력을 동원해 2010년 준공계획에 차질이 없도록 민원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연안해역 수질개선을 통한 관광 도시건설에 만전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이밖에도 건설환경사업소는 경상경비인 자산취득비, 재료비, 연료비, 소모성 물품 구입비와 기계장비 수선비 등의 경상예산도 가능한 상반기 내에 조기집행해 경기를 부양할 계획을 세웠다.


  손익태 건설환경사업소장은 “이번 회의를 통해 점검된 사업들의 추진상황을 지속적으로 관리해 예산이 사장되는 일이 없도록 노력하겠다”며 “지역경제가 어려움만큼 민생안정과 관련된 분야에 특히 힘쓰겠다”고 밝혔다. <포항=신행식 기자>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