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환경노동위(위원장 김성순)는 21일 전체회의에서 환경부 등을 대상으로 업무보고를 받고, 4대강 사업으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를 둘러싼 공방을 벌였다.

한나라당은 4대강 사업과 관련된 정부의 홍보 부족을 집중 지적한 반면 민주당 등 야당은 4대강 사업으로 인한 생태파괴 등을 주장하며 사업 재검토를 요구했다.

한나라당 신영수 의원은 "보가 설치돼 있는 잠실, 김포는 1급수이지만 보가 없는 금강은 3급수"라며 "보를 설치하면 수질이 악화된다고 하는데 정부는 이런 자료를 갖고 국민을 납득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같은 당 이범관 의원은 "`정부가 해놓고 보면 잘될 것이라고 하면 설득이 안된다. 그런 식으로 (홍보)하면 나도 반대할 것"이라며 "잘못된 것은 시인하고 고칠 것은 고쳐야 한다.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홍보해야 한다"고 밝혔다.

반면 민주당 홍영표 의원은 "4대강 사업을 전면적으로 중단해야 한다"며 "환경을 정화하고 생태계를 보호하는 방향으로 사업을 최소화하는 것이 옳다"고 주장했다.

민주노동당 홍희덕 의원은 "집중호우에 대한 오보율이 높은 상황에서 수리모형실험을 거치지 않고 보 공사를 계속할 경우 홍수 우려가 있다"며 "대형 보가 만들어지면 수(水) 생태계의 건강성은 악화된다"고 말했다.

이만의 환경부 장관은 박재완 청와대 국정기획수석의 `4대강 사업 구간별 재검토 발언과 관련, "정부에서는 지침이 확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일부 지방자치단체장 당선인이 4대강 사업에 반대하는 것에 대해 "(사업에 찬성하는) 지역 주민이 자신들의 의사를 전달할 것이기 때문에 어떤 절충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내다봤다.

한편 전병성 기상청장은 업무보고에서 `백두산 재분화(噴火)설과 관련, "화산 폭발시 홍수와 기후변화, 인명피해 등이 우려된다"며 "정부 부처간 10월까지 협의를 마무리하고 11월 한.중.일 청장 회담을 한 뒤 12월까지 종합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전 청장은 재분화 시기에 대해선 "학자에 따라 의견이 다르다"고 전제한 뒤 "일부 학자는 오는 2014년, 또다른 학자는 50년 후로 전망하는 분들이 있다"고 전했다.

<국회팀>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