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동건조누에, 누에고치, 뽕잎 등 4억8천여만원 소득 예상

예천군은 올해 생산한 냉동건조용 봄누에 등 춘기 양잠산물 수매를 오는 7월20일까지 예천양잠농업협동조합에서 실시하고 있다.


이번 춘계 양잠산물 수매 물량은 냉동누에 33,520kg, 건조누에 2,580kg, 누에고치 320kg, 오디 20,000kg, 건조뽕잎 25,000kg, 생뽕잎 30,000kg 등으로 4억8천여만원의 농가소득을 올릴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총 누에사육은  180농가에서 2300 상자를 사육할 계획이며 총 예상소득은 10억여원 으로 농가당 평균 4백만원~1천만원의 조수익이 예상되고 있어 농번기 틈새를 이용한 부업소득 효과로 농가 경영안정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한편 예천군은 소백산 준령과 낙동강 상류지역에 위치한 청정지역으로 이러한 자연적 특성을 기반으로 한 양잠산업이 전국최대 규모를 자랑하고 있으며, 양잠산업 활성화를 위하여 애누에 공동사육, 뽕나무 식재사업, 양잠산물다양화시설 설치, 환경친화적 누에치는 마을조성 등 양잠육성분야에 9억원을 투자하는 등 고품질 양잠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는 데 힘쓰고 있다

특히, 예천양잠농협에서 양잠산물을 이용하여 생산되는 뽕잎차 등 건조누에 가공 제품은 우수한 품질력과 건강식품으로 전국적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군 관계자는 “친환경․기능성 식품의 수요가 전국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군에서는 고품질의 친환경 제품을 개발․보급하여 양잠산업 발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예천=신행식 기자>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