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억 이상 규모 공사 발주 1년에 20여건
문찬석특수부장, 대검 환경전담 검사 역임

검찰이 환경공단을 전격 압수수색한 가운데 향후 귀추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인천지검(김병화 검사장)은 최근 환경 관련 시설 공사발주와 관련한 비리 첩보를 입수하고 인천시 서구 경서동에 있는 한국환경공단(박승환 이사장)을 압수수색한 것으로 알려졌다.

17대 국회에서 한나라당 제4정책조정위원장을 지낸 박승환 환경공단 이사장은 지난 2007년 대선 당시 이명박 대통령 후보 선거캠프에서 한반도대운하특별위원장을 역임했다.

환경 CEO로 두각을 나타낸 박 이사장은 이후 2010년에 환경공단 이사장에 취임해 현재까지 재직 중이다.

공단 이사장은 공단 내부 추천위원회의 복수 추천을 거쳐 환경부 장관이 임명하는 절차를 거치지만 실제로는 청와대에서 낙점하는 자리다. 

인천지검 특수부(문찬석 부장)는 앞서 16일 검사 2명과 수사관 10여 명을 환경공단 본사에 급파해 공사발주 기획. 심의평가 관련, 부서를 전격 압수수색하고 턴키방식 발주사업과 관련한 자료 일체를 확보했다.

공단은 폐기물 처리와 폐수종말처리시설, 상하수도 시설, 수질오염 방제시스템, 기후관련 시설에 대한 정책수립은 물론 공사업체 선정과 기술심의 평가 등을 담당하는 환경부 산하 기관이다.

각급 지자체에서 발주하는 공사는 물론 발주 조건에 따른 기술검토 용역수행, 업체선정 평가 등의 업무도 담당한다.

당연히 공사 수주와 관련한 업체들의 치열한 경쟁이 다반사고 환경공단 내 발주 관련 평가위원은 업체들의 로비 대상일 수 밖에 없다.

임기 2년의 평가위원들은 통상 자격증을 소유한 환경공단 내부 인사 60%와 관련 전공 교수 등 외부인사 30% 등으로 구성된다.

턴키방식으로 선정되는 발주업체의 공사 규모는 건당 평균 1,000억 원 이상으로, 환경공단이 직접 관여하는 발주만 1년에 20건이 넘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공단 평가위원들이 외부 업체의 청탁을 받고 일명 몰아주기식 업체 선정에 관여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수사지휘를 총괄하고 있는 문찬석 부장검사는 앞서 대검찰청 환경-청소년 전담의 형사2과장으로 몸담았던 수사통으로 회자된다.

검찰 관계자는 "수사가 진행 중이어서 세부적인 사실을 확인해 줄 수는 없다"며 말을 아꼈다.
<권병창 기자>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