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2009년 4월 5일 발사된 광명성2호>

북한이 13일 오전 ‘광명성 3호’ 인공위성을 탑재한 은하 3호 로켓을 발사했지만 추락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북한이 오늘 오전 7시39분쯤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한 것으로 확인됐다.”면서 “미사일은 발사한지 수분후에 여러 조각으로 분리되면서 추락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한미 정보당국은 현재로서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실패한 것으로 보고 있다.”며 “한미 정보당국이 최종 확인후 다시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정보당국 핵심관계자도 “북한이 장거리 로켓을 발사했으며 현재 궤도를 추적중”이라고 확인했다.

북한 조선우주공간기술위원회는 이 로켓이 기상관측용 위성을 궤도에 올리기 위한 추진체일뿐이라고 주장해왔지만, 우리나라와 미국, 일본 등 국제사회는 이를 핵탄두 운반용 장거리 로켓 실험으로 보고 발사 중지를 촉구해왔다.

정부는 로켓이 발사한 직후 백령도 주민들에게 대피령을 내렸다.

당초 군과 정보 당국은 북한이 13일 최고인민회의 12기 5차회의를 소집한 상태이고, 15일은 김일성 주석 100회 생일을 맞아 대규모 군사퍼레이드가 예정돼 있어 14일께 발사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관측했다.

또 발사시간대도 대기중 습기가 줄어드는 정오 무렵이 될 것으로 알려졌으나 북측은 이날 이른 아침에 로켓을 전격 발사했다.

성공 여부에 대해 김민석 대변인은 “확인중에 있다. 확인되면 알려주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로켓이 정상궤도를 날지 못하고 실패한 것 같다는 보도가 이어지고 있다. 

군 관계자는 “로켓이 발사된 직후 한미 추적 레이더에서 갑자기 사라져 정밀 분석했다.”면서 “정확한 내용을 추가 분석 중”이라고 말했다. 추진체의 1,2,3단 분리도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고 덧붙였다.

미국 CNN도 로켓 발사사실이 알려진 직후 미국 관리의 말의 인용, “로켓 발사는 실패한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일본 방위상 역시 로켓이 1분 이상 날다가 바다에 떨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다나카 나오키 방위상은 “북한의 미사일이 1분 이상 날아 올랐다.”면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로 인한 영향이 일본에는 없다.”고 밝혔다.

북한 조선우주공간기술위원회는 이 로켓이 기상관측용 위성을 궤도에 올리기 위한 추진체일뿐이라고 주장해왔지만, 우리나라와 미국, 일본 등 국제사회는 이를 핵탄두 운반용 장거리 로켓 실험으로 보고 발사중지를 촉구해왔다.
<정리=유영미 기자>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