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독일 튀링엔주 경제사절단 구미 방문
구미.튀링엔주 경제협력 세미나 및 기업상담

유럽연합(EU) 재정위기의 히든카드 독일의 튀링엔주 경제사절단이 지난 26일 구미시를 방문하여 구미․튀링엔주 경제협력 세미나 및 기업상담회를 가져 광학 및 의료산업의 구미시 투자파트너로 자리매김을 하게 된다.

독일 튀링엔주 경제사절단의 이번 방문은 지난 5월 23일 ~ 6월 1일 8박10일간 구미시 남유진시장의 독일 방문에 대한 답방 형식으로 이루어지는데, 독일방문기간동안 협의한 한․독 경제협력의 구체적인 실행안으로 광학 ․ 의료분야의 기술협력과, 기업 비즈니스상담회가 이루어지게 된다.

이번에 방문하는 독일 경제사절단은 구미시가 놓칠 수 없는 고도기술 산업인 광학․렌즈기술분야의 독일 대기업인 옌옵틱, 헬마옵틱 및 광학조합 대표와, 구미시의 신성장전략산업인 의료기기분야기업 조합의 메드웨이 대표, 아베대학 교수, 독일 튀링엔주 투자를 총괄하는 튀링엔주개발공사 관계자가 참여했다.
 
참가회사는 카메라모듈 전문기업인 LG이노텍과 지역 중소기업을 방문하여 상호 기술협력방안을 모색하고, 전자의료기기 국책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전자의료기기사업단을 방문하여 전자의료기기산업의 중심지로 성장할 최적의 조건을 갖출 수 있는 기반을 확인했다.
 
이어 구미-튀링엔주 산업육성 협력 세미나를 개최하여 독일 기업의 기술력과 제조업 저력을 소개하는 한편, 구미지역 중소기업과 1:1 기업 상담회를 가져 실질적인 기업협력을 통한 비즈니스로 연결할 예정이다.

독일을 통한 기업 이윤창출 선례를 보면, 지난 5월23일~ 6월1일 구미시 남유진시장과 함께 독일을 방문한 기업중 A사는 자사제품 독일공급 방안 및 독일 N사 구미생산거점 협의, B사는 프라운호퍼연구소 공동연구 진행 합의 및 유리․플라스틱 소재 성형 및 금형기술 협력사업을 협의했다.

C사는 의료용 진단기기 예나응용 과학대학 인턴학생 초청 합의, E사는 독일의 H사로부터 아시아 시장진출을 위해 구미 생산거점 마련 및 공동투자를 협의했다. 또한 S사는 폭스바겐 부품공급 총괄회사인 볼프스부르크 AG사에 근거리 무선통신기 ‘위위’를 시연해 좋은 평가를 받아 지난 19일 첫 물량으로 100대를 주문 받아 공급하였다.

특히 한-EU FTA 발효 1주년을 맞아 유럽의 재정위기에 따른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올해 4월까지 수출실적이 7.8% 늘어나는 등 중소기업 수출에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남에 따라 이번 독일 튀링엔주 경제사절단의 구미시 방문이 지역 중소기업에 어떤 경제적성과를 이끌어 낼지 주목된다.

남유진 구미시장은 “어떤 변화에도 흔들림이 없는 강한 경제 맷집을 키우기 위해서는 지금 앞서나가는 전기전자, IT, 모바일, 디스플레이뿐만 아니라, 미래 먹거리 산업인 신재생에너지, 광학, 의료기기, 탄소섬유, 자동차부품 등 다양한 분야의 경제 기반을 마련해야 하는데, 우리는 독일을 통해 그 기반을 갖출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얻었다.

이러한 독일과의 소중한 결실은 이제 비단 구미의 성장을 위한 차세대 먹 거리일 뿐 아니라 대구․경북 나아가 국내의 많은 기업들과 공유되어 또 한번 대한민국의 저력을 보여줘야만 한다.

이를 위해 우리시는 독일과의 지속적인 기술협력 및 공동 세미나를 개최하는 등 공동전선을 구축해 나가야 한다. 이번 독일 튀링엔주 경제사절단은 그 포문을 여는 열쇠가 될 것이다.”며 강한 자신감을 내비췄다.
<구미=이정수 기자>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