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인기협 기자간담회서 '마이너리티론' 역설

임태희 새누리당 대선 예비후보가 사회전반의 공정성 확보와 한국정치의 구태연한 타파를 통해 사회-경제적 약자들(마이너리티)을 위한 '민생 대통령'이 될 것을 천명했다.

임 후보는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캠프 사무실에서 가진 한국인터넷기자협회(회장 김철관, 이하 인기협) 초청 기자간담회에서 "과거의 잣대로 정치를 보는 시각을 이제는 바꿔야 한다"며 "마이너리티들에게도 새로운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사회가 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임 후보는 이날 모두발언을 통해 "지지도가 낮고 인지도가 낮다고 되겠냐는 우려가 있었다. 주식시장으로 치면 그동안의 실적도 괜찮고 신규 등록주이자 유망주로 생각해주길 바란다"며 당위성을 들었다.

그는 "과거의 잣대로 보는 시대는 변해야 한다. 전세계가 마이너리티 분노의 시대이다. 마이너리티들의 문제를 해결하고 싶어 홀연히 출마했다"고 밝혔다.

또 "세력이 있다고 대통령에 출마하는 시대는 지났다고 생각한다"면서 "대통령은 시대가 요구하는 것을 알고 있는가, 그것을 실행할 수 있는 적절한 사람인가, 해낼 수 있는 열정과 역량이 있는지가 중요하다. 이 시대의 요구는 '화합과 통합'이다"고 강조했다.

임 후보는 "지금의 사회는 '그들만의 리그"라며 "이 사회를 방치한다면 대한민국의 문제가 될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그는 박근혜 대세론을 겨냥한 듯 "계산하지 않고 따지지 않고 나왔다. 따져서 불리하다고 안 나올 일이 아니었다"고 포문을 연 뒤 "역대 대선을 보면 항상 대세론이 있었지만 지지율은 시대가 만들어주는 것이지 세력이 만들어주지 않는다.

최근 20년간 선거를 봐도 알 수 있다. 시대가 나를 부르고 있다고 생각해 지지율 격차와 상관없이 출마하게 됐다"고 밝혔다.

특히 "새누리당의 대세론이 국민의 대세론이 아니라 '친박 지지자'의 대세론이라 생각한다"고 풀이했다.

 
이어 안철수 원장 신드롬에 대해서는 "안철수 현상도 자체적인 매력도 있지만 시대에 대한 염증에서 나온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지금의 경선 과정에서도 국민들의 민심이 당에 반영이 되야 하는데 중요한 것은 당의 동원인력만 있지 다른 사람들은 관심이 없다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는 "언론의 경우에도 대세론에 관점해서 상황을 국민들에게 알려주는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국민들에게 조금 더 정확한 정론의 방향제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마이너리티'에 공정한 기회를…'수평적' 의사소통 필요

임 후보는 박근혜 전 위원장의 불통 이미지에 일침을 가했다.
 
그는 "개방이란 수평적 의사소통, 열린 리더쉽이 필요하다. 결국 수평적 소통이라는 것은 경청의 자세로 볼 수 있다. 경청이란 들어주고 해주는 것이 아니라 함께 의논하고 역지사지가 될 때 수평적 자세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내가 일을 할테니 '나를 믿고 와라'라는 식의 말을 하는데 국민들의 경우엔 소통을 원한다. 돈 잘 벌어주는 아빠가 있다고 해서 아들이 행복한 것만은 아니다. 여당 후보 4명이 말해도 잘 안되는데 국민과의 소통이 잘 되겠는가"라고 비판했다.

또 경제민주화에 대해 "경제민주화에 대한 취지는 동의하지만 용어에 대해서는 동의하지는 않는다"는 의견을 밝히고 "우선 공정한 시장질서가 필요하다. 결과에 대해 승복할 수 있으면 민주화가 된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격차가 크다면 경제적 취약계층의 기회가 공정하게 오지 않은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젊은이들 같은 경우 기회를 갖고자 하지만 기회를 가질 수가 없다. 역량을 갖추고 노력도 하지만 사회적 구조가 문제다. 또 노력한만큼 대가를 받지 못하는 사람들, 사실 열심히 일해도 '최저 임금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그 월급을 지불하는 회사가 크게 어려워서 임금을 적게 받는 경우는 거의 드물다. 그래서 사람들은 인정을 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임 후보는"정부가 해야할 일은 여기에 공정한 기회를 줘야한다. 특히, 부자와 대기업을 끌어내리기보다는 중소기업과 경제적 약자를 끌어올리는 데에 역점을 둬야한다"고 피력했다.

이명박 정부, 일만 잘한다고 될 것 아니라 소통해야

이와 함께 임 후보는 이명박 정부에 대한 평을 말하기도 했다.

그는 "현 정부에 대한 외국에서의 평가는 좋지만 그것은 오직 일에 대한 것, 실적만으로 평가하는 것이다. 실적만 놓고 본다면 내세울만한 실적이 있었으나 국민에게 양해가 없기 때문에 반감이 생긴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같은 상황을 그는 '풍랑 속의 한국호'에 비유했다. 풍랑 속의 한국호가 좌초하지 않고 목적지까지 건너 간 것을 외부에서는 대단한 것으로 평가한다. 반면, 배에 탄 국민들은 목적지까지 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금 풍랑이 있으니 양해달라'는 안내, 쌍방향 소통을 원한다"는 것이다.

임 후보는 "부자 아빠가 돈만 잘 번다고 아이들이 행복한 것은 아니다. 그런 측면에서 앞으로 새누리당도 일 중심만으로 생각하지 말고 쌍방향 소통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시대가 달라졌는데 나도 옛날에는 그랬다며 무조건적인 것을 강조하는 것은 벽만 쌓일 뿐"이란 생각을 밝혔다.

 
'한국정치 구태를 완전히 깬다'는 각오

임 후보는 이날 간담회에서 최근 불거진 새누리당 공천헌금 문제에 대해 '가장 치명적인 문제'라며 단호한 입장을 언급했다.

그는 "인사에 돈이 왔다갔다한 이 문제는 절대 소홀이 넘어갈 수 없다. 당의 사활이 걸린 문제로 한국정치의 구태를 완전히 깬다는 각오를 가지고 여야 구분없이 전면소사에 들어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번 일을 계기로 정당이 다 죽을 수 있다고 해도 이번 기회에 뿌리뽑아야 한다.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국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할 수 있겠는가. 빨리 해결해야한다"고 역설했다.

대통령 친인척-측근 비리에 대한 솔직한 소신도 밝혔다.

그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수없이 생각해봐도 답이 없다"면서도 "우선 (비리가) 걸리면 엄벌에 처해야한다. 공직에 참여하는 사람들에게는 끊임없이 마음가짐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 정치구조의 수직적 지역정치 구조에 대해 지적하면서 "지역주의 속에서는 합리와 상식이 아니라 '온정주의'가 통한다. 이것이 사고의 원인이다. 이 지역주의를 깨야 근본적인 원인이 없어진다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합리와 상식, 공개와 투명으로 일처리를 해야 측근이 없어진다. 제도와 시스템을 완벽히 해도 결국 사람의 문제이기 때문에 걸리면 죽는다는 것을, 패가망신한다는 관행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경제민주화' 취지는 공감하나 '용어'는 문제

임 후보는 경제민주화에 대해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용어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그는 “경제는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것인데 민주화라는 것은 정치이다. 경제와 정치를 합친다는 것인데 이렇게 되면 정의하기가 어렵게 된다”고 우려했다.임 후보는 “경제 민주화는 비전을 제시하는 것처럼 들리지만 이는 현실적으로 불안요소로 갈 수 밖에 없고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 무엇을 할 것인가가 중요한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경제민주화를 주장하는 사람들은 그에 대한 방법으로 부자와 대기업을 끌어내려는 방법만 생각한다”며 “이는 전형적인 좌파식 사회주의적 방법이다. 경제민주화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들을 내놓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지역주의에 대해서도 쓴소리를 마다하지 않았다.

임 후보는 “한국 정치는 처음 출발할 때부터 경남과 호남 양쪽에 기반을 두고 그 구조 속에서 균형을 맞추려 했다. 노동부 장관을 지냈을 당시에도 호남과 영남 세력에 대한 비교표를 만들어 왔었다. 이것이야 말로 얼마나 뿌리깊은 지역주의인가”라며 반문했다.

그는 “현 정치 시스템은 반쪽만 쓰는 시스템이며, 이런 것들을 타파하지 못한다면 반쪽 대통령, 반쪽 인재만 탄생하게 된다. 한국정치의 문제는 지역주의로부터 시작된다”고 지적했다.

 
박근혜 5.16 발언…구데타가 혁명? '근본의 문제'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의 5.16발언에 대해 "이 문제에 대해서는 비박이나 내거티브라는 기준으로 나눌 수 없다"면서 "솔직히 지금 학생들에게 5.16을 쿠데타로 가르치고 있는데, 어느 날 지도자가 5.16을 '구국혁명'이나 '어쩔 수 없는 최선의 선택'이라고 한다면 말이 되겠는가. 이 문제는 어정쩡하게 넘어갈 문제가 아니라 근본의 문제"라고 꼬집었다.

임 후보는 이외“개방적이면서 수평적인 의사소통이 올바른 시대정신”이라며 “소통은 같이 의논하고 입장을 바꿔놓고 생각하면서 그 사람편에 서서 생각해 주는 것이다. 열린 자세와 수평적인 자세를 갖고 국민들과 소통하는 대통령이 되고 싶다”며 국민들과의 소통을 중요시 여기는 충정을 견지했다.
<한국인터넷기자협회 공동취재단/권병창 기자>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