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자연유산 발전방안 심포지엄 개최

 
6일 서울 종로구 소재 국립고궁박물관 강당

소중한 문화재의 '보존과 활용의 조화'를 골자로 한 기존의 문화재 정책 패러다임이 새롭게 쇄신된다.

더욱이 자연유산의 민속행사 재현과 전통마을 숲 복원은 물론 소강상태의 남-북한 협력강화를 통한 상호교류가 적극 추진될 전망이다.

문화재청(청장 김 찬)은 6일 서울 종로구 세종로 소재 국립고궁박물관 강당에서 천연기념물과 명승의 현재와 미래에 관한 ‘자연유산 발전방안 심포지엄’을 자연유산보존협회(회장 이흥식) 주관아래 개최했다.

이날 심포지엄에는 천연기념물과 명승의 각 분야별 관리실태와 개선방안을 논의하고, 자연유산의 정책 현황과 발전방안이 심도있게 제시됐다.

분야별로 ‘천연기념물(동물) 보호 위협요인 분석 및 관리방안’, ‘천연기념물(노거수 전통숲) 관리 및 활용방안', '천연기념물(화석산지, 지형.지질) 관리실태 및 개선방안', '명승 지정 활성화 및 지속가능한 관리전략’ 등을 발제하고 학계, 언론, 시민단체 등 각 분야 전문가가 참여하는 자유토론을 진행했다. 

현행 문화재보호법 제1조의 경우 문화재를 보존해 민족문화를 계승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국민의 문화적 향상 도모는 물론 인류문화의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규정하고 있다.

특히 문화재 보존의 기본원칙은 원형유지와 현상 불변경의 원칙 및 사전예방-소유권 존중의 원칙, 사용자 부담-전문가 참여의 원칙, 이해 관계자 참여 및 협력의 원칙을 명문화 했다.

기존의 문화재를 보존관리 중심에서 벗어나 '보존과 활용의 조화'를 준칙으로 점 단위의 보존방식에서 '면 단위 보존'으로 보존정책의 패러다임을 수정보완 했다.

이뿐아니라, 자연유산의 예방적인 보존관리를 더욱 강화키로 수립했다.
천연기념물의 사전-예방적 보존관리를 강화하고, 증식 복원 및 유전자원 확보, 천연기념물의 후계목 육성에 이어 3년 주기로 공개동굴 평가를 실시키로 했다.

나아가 문화재청은 자연유산의 활용 활성화를 위해 역사속의 옛길조성과 명승 탐방 프로그램 개발, 전통마을 숲 복원화 사업을 포함한 민속행사 재현, 주요 조류서식지의 탐방 체험장을 확대키로 했다. 

문화재청은 이에 자연유산의 국내.외 홍보와 국제적인 협력을 강화키로 했다.
자연유산의 유네스코 세계유산등재 확대와 동아시아 자연유산의 네트워크 구성 및 운영을 비롯 자연유산분야의 교류를 통한 남북한 업무협력을 공동 추진키로 했다.

DMZ내 문화재의 공동 실태조사와 세계 복합유산등재 추진을 비롯한 크낙새 등 멸종위기 천연기념물의 남북공동 증식과 복원사업 등이 눈길을 끌고 있는 대목이다. 

 
문화재청 천연기념물과의 임병천<사진>사무관은 "일련의 심포지엄과 토론에서 자연유산별 관리실태 진단을 통해 도출된 개선방안을 기초로 자연유산의 중장기 발전 계획을 마련해 천연기념물과 명승을 국민과 함께하는 자연유산으로 보존하고 활용해 나갈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권병창 기자>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