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사회가 훨씬 건강해졌다.

정부는 지난 1년간 국무총리실 주관으로 사회 병리해소를 통해 건강한 사회를 만든다는 목표 아래 자살, 학교폭력, 인터넷·도박 중독 등 12대 과제를 선정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왔다.

국무총리실은 최근 정부종합청사에서 ‘건강한 사회 추진 성과 보고 대회’를 열었다. 정부가 지난 1년간 거둔 성과에 대해 진단했다.

건강한 선진 사회를 위해 우리 사회 각종 병리 현상을 치료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국무총리실은 지난 1년 동안 12대 과제를 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펼쳤다. 지난 12월 1일 광화문 거리에서 새마을운동중앙회 회원들이 ‘성폭력, 학교폭력 추방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국무총리실은 ‘건강한 사회 추진 성과 보고 대회’에서 건강한 사회 만들기 12대 과제 가운데, 4개 주요 과제를 뽑아 발표했다.

과제별 중요성과 국민적 관심도, 지속적 관심 필요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정한 주요 4대 과제는 자살 예방, 교통사고 절반 줄이기, 아름다운 인터넷 세상 만들기, 관혼상제 허례허식 줄이기다.

‘건강한 사회 만들기’는 정부의 노력뿐만 아니라 민간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점을 감안하여 민간단체 우수사례도 발표했다.

또 12대 과제별로 전문가 1명씩 모두 12명의 전문가들이 현장 경험 등을 토대로 기존 정책에 대한 반성 및 향후 발전 방안 등에 대한 정책 제안을 제시했다.

국무총리실은 주요 4대 과제를 포함해 12대 과제 전체의 성과, 향후 발전 방안 등을 담은 성과자료집을 제작,배포했다.

정부는 ‘세계 1위 자살국가’라는 오명을 씻기 위해 올 3월부터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 문화 조성을 위한 법률’(이하 자살예방법)을 시행했다.

자살예방법에 따라 각 광역 자치단체에서 ‘자살예방센터’ 9개소를 운영하고 있다.

이와 별도로 한국자살예방협회는 보건복지부의 위탁을 받아 ‘중앙자살예방센터’를 두어 자살예방과 관련된 인력 교육,훈련을 비롯, 관련 기관들과의 네트워크 구축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또 보건복지부는 지난 6월 ‘정신건강 증진 종합대책’을 발표하면서 ‘자살 예방을 위한 조기 개입체계’ 구축 계획도 밝혔다.

이에 따라 응급실에 들어온 자살 시도자들이 심리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병원 내 정신과에서 치료를 받는 연계 시스템을 마련할 예정이다.

정부는 지난 2008년 국무총리실 주관으로 연도별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율 목표치를 설정했다. 그 결과 교통사고 사망률이 현저하게 감소하는 등 소기의 성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5년간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15.2퍼센트 줄었고 2011년에도 5퍼센트 이상 감소했다.
자동차 1만대당 사망자도 OECD 등 선진국에 비해 여전히 높지만 2007년 3.1명 수준에서 2011년 2.4명 수준으로 크게 줄었다.

특히 인구 10만명당 13세 미만 어린이의 교통사고 사망자는 2007년 2.3명에서 2011년 OECD 평균인 1.4명보다 적은 1.3명으로 대폭 감소하며 선진국 수준까지 도달했다.
<정구열 기자>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