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KEITI,원장 윤승준)은 23일 국제사회의 기후변화 대응 움직임에 동참하고 국가정책을 효과적으로 수립하기 위한 ‘기후변화 대응 통합정책 기반기술 개발사업’을 시작한다.

연구개발 사업은 2년에 걸친 사업타당성 조사 결과, 올해부터 8년간 총 835억 원의 국가연구 개발비를 투입해 실시한다.

이를 통해 한국형 온실가스 감축모형 개발을 비롯, 온실가스 감축 관리를 위한 기반기술, 기후변화의 영향 및 취약성 평가 모델, 의사결정 지원 모델 등의 기후변화 적응 관리기술 등의 연구개발이 진행될 예정이다.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의 2011년 연구에 따르면, 기후변화 정책을 효과적으로 수립할 경우, 우리나라는 2100년까지 약 800조원의 누적 피해액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추산된다.

환경부와 기술원은 이 연구개발(R&D)을 통해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 기후변화 적응대책 수립 및 지원 등 기후변화 대응정책의 과학적 근거를 확보해나갈 계획이다.

특히, 온실가스 감축 잠재량 및 비용 분석과 관련해서는 신뢰성 높은 수준의 결과를 도출해서 국내 주력 산업의 경쟁력을 유지하는 동시에 온실가스를 감축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KEITI의 미래환경사업실의 관계자는 “기후변화 관련 정책을 총괄하기 위한 연구사업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이 연구는 연구성과가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와 우리나라의 기후변화 적응 대책에 활용된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밝혔다.
<권병창 기자>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