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이무성 화백
영어, 일본어, 한시로 만나보는 한국의 잔 다르크들

“이 어미 밤새 / 네 수의 지으며 / 결코 울지 않았다
사나이 세상에 태어나 / 조국을 위해 싸우다 죽는 것 
그보다 더한 영광 없을 지어니 / 비굴치 말고
당당히 / 왜놈 순사들 호령하며 생을 마감하라” 
                                                    -이윤옥 시집<서간도에 들꽃 피다>, 조 마리아 헌시 가운데-

여성독립운동가라고 하면 흔히 유관순 열사를 떠 올리지만 유관순열사 외에도 우리 독립운동사에는 춘천의 여성 의병장 윤희순.

나아가 여성광복군 1호 신정숙, 남에는 유관순 북에는 동풍신, 수원의 논개 김향화, 용인의 딸 류쩌우 열네살 독립군 오희옥 애국지사 등 그간 잘 알려지지 않은 여성독립운동가들이 많다.

이번 3․1절을 맞아 94년 전 탑골공원의 만세 소리가 드높던 종로구 인사동에서 그동안 사회의 조명을 받지 못한 항일여성독립운동가를 기리는 뜻 깊은 시화전 <서간도에 들꽃 피다>가 열린다.

한국문화사랑협회(회장 김영조) 주최, 서울시 종로구(구청장 김영종)-민족문제연구소(소장 임헌영) 후원으로 선보인다.

이번 시화전은 이윤옥 시인이 항일여성독립운동가에 바치는 헌시를 쓰고 일생을 정리한 시집 ≪서간도에 들꽃 피다≫에 실린 시 30여 편과 한국화가 이무성 화백이 정성껏 그린 시화로 이어진다.

특히 이번 시화전의 특징은 영어, 일본어, 한시 번역본이 함께 전시될 예정이어서 한국에 와 있는 외국인들에게도 한국의 잔 다르크를 알리는 뜻 깊은 시화전이 될 전망이다.

현재 국가로부터 유공자로 인정받은 여성독립운동가는 모두 223명이지만 유관순 열사 외에는 거의 알려져 있지 않은 실정이다.

이번 시화전을 통해 일제강점기의 암흑기 온 몸으로 조국의 독립을 위해 헌신한 한국의 위대한 여성독립운동가들을 다시 되새겨 보는 뜻 깊은 자리가 될 것이다. <권병창 기자>

*전시회 개막식
2013년 2월 27일(수) 오후 4시
*전시기간
인사동 갤러리 올 (2013. 2. 27 ~ 3. 5 낮 12시)

<문의-한국문화사랑협회/02-733~5027, 갤러리 올 : 02-732~9820>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