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남아공 원전협력포럼 개최
정부 원전수주 우호분위기 조성  

정부가 올해 입찰 예정인 남아공의 신규 원전 2기 건설 프로젝트 수주를 위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지식경제부는 20일 남아공 요하네스버그 샌튼 선 호텔에서 국내 원전산업계 인사와 남아공 정부인사 및 국영전력기업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한-남아공 원전협력포럼’을 개최한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는 수주에 우호적 분위기를 조성하고 남아공 정부 관계자의 면담을 통해 입찰 관련 정보를 수집할 예정이다.

또 원전건설 현지 인력양성과 기자재 국산화 지원을 위해 남아공 움폴로지대학에 국내 원전 기술자를 파견하는 인력양성 프로그램 개설에 합의할 계획이다.

한국이 수주에 성공할 경우 남아공 현지 업체가 원전건설에 참여할 수 있도록 건설 분야별 가이드라인도 제시한다.

남아공은 오는 2030년까지 9,600MW 규모의 신규 원전건설계획을 포함한 중기전력개발계획을 수립했다.

이 가운데 3000~3500MW(원전 2기 해당) 규모의 원전을 올해안에 국제 입찰할 계획이다.

이번 입찰에는 우리나라와 프랑스, 미국-일본 컨소시엄, 러시아, 중국 등이 경쟁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남아공은 1980년대 중반 950MW급 원전 2기를 프랑스로부터 도입해 운영 중인 아프리카 유일의 원전 보유국이다.
<유영미 기자>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