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성규환경부 장관>
"환경정책은 현세대의 목소리뿐아니라 후손들, 나아가 동-식물의 서식여건에도 눈과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환경부 장관으로 재임도중 각종 파열음을 '천상의 하모니'로 일궈내고 싶습니다"

또한 "필요한 신규 제도를 도입하고, 재정 투자도 알뜰하게 확대해, 우리 사회의 문화를 바꾸어 내는 열린 교육과 대내외 홍보를 추진할 방침입니다"

<윤성규환경부 장관>
윤성규환경부 장관은 8일 오전 세종시정부청사내 환경부와 공주시 소학동 소재 대가문에서 '환경전문지 기자단과의 간담회'를 통해 "현정부의 복지정책에 걸맞는 국민정서를 따라 환경복지를 구현하는데 역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윤 장관은 현세대, 후손, 동-식물의 목소리가 화음(和音)을 이룬 상태는 ‘지속가능한 국가’임을 전제한뒤 일련의 유해화학물 사태 등에서 안심하는 생활환경 조성 등 시급한 일부터 추진할 것임을 시사했다.

더욱이 현직 장관으로서 성공리 추진할 일을 들라면, 박근혜 정부의 환경정책이 우리나라를 보다 더 지속가능한 국가로 제고해, 현세대 국민 개개인의 행복을 올리는 일에 앞장서고, 미래 세대가 더 질좋은 행복을 누릴 수 있는 여건을 만들었다는 역사의 평가를 받는 일이라고 했다.

그는 또,"자원순환사회로의 전환,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변화 대응 등 미래에 대비해 지금부터 추진해야 할 과제도 있다"며 "서식지 보호, 우수 생태자원 보전 등 인간과 자연의 공존을 위해 해야 할 일도 다반사"임을 강조했다.

윤 장관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환경부 본부를 떠난지 9년, 공직에서 물러난지 4년만에 다시 환경부에 돌아 왔다"고 밝힌 뒤 "환경부는 젊음을 바친 곳이기에, 다시 돌아왔을 때는 곧 마음의 고향에 돌아왔다는 안도감을 느꼈다"고 말했다.

다른 한편으론 앞으로 헤쳐나가야 할 시대적 과업을 생각할 때는 막중함 책임감을 느끼기도 했다며 향배를 다짐했다.

다시 돌아온 환경부에는 예전과 달라진 점도 있었고 변함없는 부분도 있었다는 윤 장관은 일단, 환경부 조직이 많이 젊어졌다는 점을 이채롭게 부연했다.

조직원들의 연령이 낮아졌다는 뜻뿐아니라, SNS 등 뉴미디어를 십분 활용해 환경행정을 재기발랄하게 홍보하는 모습 등을 보면서, "새로운 흐름이 있구나, 젊은 기운이 넘치고 있구나"하는 생각이 들어 흐뭇했다고 귀띔했다.

다만, 환경부 본연의 임무를 잊지 않고 있는 것에는 변함이 없다며 환경에 대한 현세대의 요구뿐아니라, 말 못하는 동.식물과 후세대들이 전하는 무언의 메시지까지 귀담아 들으면서, 우리의 국토와 자연을 온전하게 물려주겠다는 환경 가족들의 눈빛을 볼 때에는, 고맙기도 하고 다행이라고 말했다.

특히 최근들어 잇단 화학사고에 대한 국민의 불안을 해소할 수 있도록, 사고예방부터 대응, 피해보상까지 전 과정에 거친 효과적 대책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그간의 사고 사례를 통해 화학사고의 특징을 살펴보면, 화학사고는 유독가스 분출로 짧은 시간에 큰 피해가 발생하고 대응이 어려우므로, 사전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사고발생시 신속한 대응을 위해 기관간의 역할을 분담․조정하고, 대응기관의 전문성도 확보해야 한다고 주지했다.

먼저, 사고예방을 위해 노후시설에 대한 점검 및 안전교육, 지도․감독 등 평상시 사고방지 활동을 강화하는 한편, 유사시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선진국형 장외 영향평가 제도를 도입,시행할 예정임을 시사했다.

윤 장관은 이외 "사고가 발생한 경우에는 즉시 신고와 신속한 출동이 가능토록 하고, 환경부가 중심이 돼, 사고현장에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대응과 수습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화학사고 예방․대응에 필요한 전문적․기술적 지원전문기관 및 현장 대응기관을 마련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키로 했다.

최종 사후관리에 대해서는 환경오염 피해 원인자에게 피해를 배상토록 하고, 원인자 없는 환경오염피해사고에 대비해 환경오염 피해구제기금을 마련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뿐아니라, 일선 지자체의 경우 공무원 순환보직 등으로 인해 담당자의 화학물질 전문성이 낮고, 지역의 향토기업에 대한 단속의지도 미온적인 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수반된 개선책으로 지자체로 이양된 유독물 관리권한을 환경부 산하 환경청으로 환수하고, 시설 검사와 주기적 안전진단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환경청의 유독물 관리인력을 확충하는 한편, 단속인력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교육 등을 병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세종=권병창 기자>

 

윤성규환경부 장관과 필자가 잠시 포즈를 취했다.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