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보건-의료분야 친환경 경영확산 협약식을 마치고 화이팅을 외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윤성규장관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윤성규장관과 박창일건양대학교 병원장이 협약식을 맺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윤성규장관과 김형중연세대학교 부속 강남세브란스병원 부원장이 포즈를 취했다.
<윤성규환경부 장관과 연세대학교 부속 강남세브란스병원(병원장 이병석) 등 국내 굴지 10개 병원은 10일 오후 서울 63컨벤션센터에서 보건-의료계 친환경 경영을 골자로 환경복지를 다짐하는 협약식을 체결했다.>
의료계 친환경 경영 환경복지 '어깨동무'
연세대학교 강남세브란스병원 등 10개 병원
10일 오후 서울 63컨벤션센터4층 로즈마리홀

보건-의료분야는 국민생활과의 접점에서 일반 국민들의 친환경 생활실천에 따른 사회적 책임(CSR)이 가파른 상승곡선을 타고있다.

또한 보건의료분야 친환경 경영은 건강과 환경을 생각하는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 여건을 조성함으로써 환경복지 실현에 큰몫을 더할 수 있다.

이에 협약 병원을 비롯한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KEITI,원장 윤승준)은 국가 지속가능한 발전과 대국민 친환경 생활실천에 있어 병원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상호협력을 통해 보건-의료분야의 친환경 경영 확산에 앞장서기로 했다.

10일 환경부(장관 윤성규)와 KEITI 등에 따르면, 이날 서울 63컨벤션센터에서 10개 병원과 친환경 경영 실천을 확대하고, 환경복지 선도를 기약한 협약식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참여한 10개 병원은 '12년부터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윤승준)이 추진하고 있는 ‘보건 의료분야 통합환경관리 체계구축 지원사업'에 참여하는 병원으로 제한했다.

의료기관의 친환경 경영 실천 및 환경관리 개선을 위한 전문 컨설팅 지원 또는 친환경 경영 활성화를 위한 교육홍보, 캠페인 활동 및 시범사업 지원(’13.2∼7, 총 1억원)의 수혜가 돌아간다.

병원은 건양대학교병원, 경북대학교병원과 대구파티마병원, 순천향대학교부천병원, 연세대학교 강남세브란스병원, 연세대학교 의료원, 울산대학교 병원 등 대형 7개 병원을 포함한 경기산재요양병원, 러스크분당병원, 서울재활병원 등 중-소형 3개 병원이다.

이번 자발적 협약을 통해 환경부와 10개 참여병원은 향후 친환경 경영 확산을 통해 국민행복 실현을 위한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 여건 조성과 환경복지에 앞장설 방침이다.

이를 위해 올해부터 ‘친환경 경영 협의체’를 구성해 의료기관 특성에 적합한 △ 병원의 친환경 경영 체계구축, △ 병원에 사용되는 각종 제품들의 친환경 제품 구매, △ 환경복지를 체감할 수 있는 의료서비스 발굴 △ 친환경 의료공간 조성, △ 효율적인 온실가스·에너지·용수 및 환경오염물질 관리를 위한 통합적인 관리체계 구축과 우수·해외사례 정보교류 등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게다가 환경부는 국내병원의 실정에 맞는 친환경 의료서비스의 평가체계와 기준을 개발해, 지속적으로 친환경 경영을 추진할 수 있도록 ‘친환경 경영기관(가칭) 지정’ 등 제도적 개선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나아가 협약병원의 지속가능한 환경경영 이행을 유도하기 위해 글로벌 의료기관 환경경영 촉진 네트워크(GGHHN, Global Green and Healthy Hospital Network)* 가입을 지원하여, 한국의 친환경 의료경영 사례들을 전 세계에 전파할 방침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국민생활과 밀접한 병원의 친환경 경영 실천과 다양한 사업을 통해 병원 및 의료계가 온실가스 감축과 폐기물 처리비용 절감 등의 환경문제 해결은 물론, 국민생활의 접점에서 의료와 환경의 융합서비스로 환경복지에 앞장설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63컨벤션센터=권병창 기자>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