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성규 환경부 장관>
‘공직기강 확립 및 청렴실천 서약’ 실시
깨끗한 정부구현 투명한 환경행정 서비스

공직기강과 청렴문화 조성 등 7대 실천과제를 골자로 다룬 환경부가 투명행정을 선언했다.

윤성규<사진> 환경부 장관은 29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환경부에서 차관, 실․국장 및 소속 기관장 등 28명과 ‘공직기강 확립 및 청렴실천 서약식’을 갖고 본격적인 부정부패 척결에 나섰다.

이번 서약은 박근혜정부의 국정철학과 국정과제의 실현을 위한 적극적인 업무자세 확립 분위기를 조성하고, 청렴하고 깨끗한 정부를 구현해 국민에게 공정하고 투명한 환경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뤄졌다.

서약서에는 정부 국정철학 공유, 공직기강 확립, 청렴문화 조성, 알선․청탁 근절, 외부 부당간섭 배제, 공정․투명 행정, 솔선수범 생활 등 7대 실천과제를 담았다.

주요 내용으로는 ①정부의 국정철학을 공유하며 ‘국민행복’과 ‘희망의 새시대’를 위한 환경행정을 구현한다는 다짐이 포함됐다.

이와 함께 ②공직사회의 공직기강 확립과 소속 공직자의 부정부패, 근무태만, 성희롱 등 부당행위를 척결, ③청렴하고 깨끗한 정부를 구현하기 위해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공직문화 조성, ④ 공정한 업무수행을 저해하는 알선․청탁행위를 근절하고 투명한 업무수행 등을 서약했다.

또한 ⑤직무와 관련된 외부의 부당한 간섭을 배제해 조직 구성원이 소신있게 일할 수 있는 여건 조성, ⑥ 공평하고 객관적인 직무수행을 통해 국민에게 공정하고 투명한 환경행정 서비스 제공, ⑦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기 위해 모든 공.사 생활에 솔선수범한다는 내용도 서약서에 명시했다.

환경부는 이번 서약식을 계기로 공직기강을 확립해 부정부패를 척결하고, 대대적인 청렴실천운동을 전개해 환경부가 국민들에게 신뢰받는 청렴선도 기관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윤성규 장관은 “앞으로 환경부 고위공무원이 서약사항을 솔선수범해 이행하도록 하고, 부정부패에 대해서는 단호히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윤 장관은 이어 “본부와 소속 산하기관의 복무기강과 용역발주․계약의 불공정 행위, 입찰관련 담합 및 정보유출 등과 관련한 비리를 연중 감사․감찰토록 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세종=윤종대 기자>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