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국선열과 보훈가족에 정부지원 최대화"

제58회 현충일 추념식이 6일 오전 서울 동작동 국립 서울현충원에서 박근혜대통령과 3부 요인,국가유공자,유족 등 5,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거행됐다.

이날 추념식은 국가보훈처의 '추모영상' 상영에 이어 배우 김혜자의 '그대들은 푸른 단비가 되어'란 헌시낭송과 박 대통령이 직접 '나라사랑 큰나무' 배지를 김유정배우, 상이군경 구동섭 씨, 국가유공자 오종철 씨, 성백균독립유공자 후손 등에게 패용했다.

박 대통령은 추념사를 통해 "먼저 유가족에 깊은 위로와 세계 각국의 유엔 참전용사에 감사를 전한다"며"대한민국은 바로 이들의 숭고한 희생으로 6.25 전쟁의 참화를 딛고 일어나난 만큼 그들의 헌신이 헛되지 않아야 한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어 "이제는 더욱 경쟁력 있고 희망찬 나라로 만들어야 한다"며 "위대하고 힘찬 역사를 써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순국 선열과 보훈가족에 정부지원을 최대화하고, 올해는 정전 60년주년으로 유엔의 참전국에 반드시 보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또, "북한은 어떤 도발과 위협도 통하지 않는다"고 천명한 뒤 "한반도의 신뢰 프로세스를 적극 받아들어여야 한다."고 역설했다.

대통령은 "한반도의 행복시대에 북한의 적극적인 동참을 기대한다"면서 "창조경제 기반으로 경제부흥을 필연코 이끌어 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공식행사를 뒤로 박근혜대통령과 정홍원국무총리, 강창희국회의장, 양승태대법원장을 포함한 참석자들은 '현충의 노래'를 합창으로 부르며, 대미를 장식했다.
<맹영미 기자> 

 
다음은 이날 박근혜 대통령의 현충일 추념사 전문이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국가유공자와 유가족 여러분.

오늘 제 58주년 현충일을 맞아, 조국을 위해 고귀한 희생을 하신순국선열과 호국영령들의 영전에 머리 숙여 명복을 빕니다.

오랜 세월 고통의 시간을 보내신 유가족 여러분께도 깊은 위로를 드립니다.또한 머나먼 이국땅에서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젊음을 바친 유엔의 참전용사 여러분들에게도 감사드립니다.

국민 여러분,우리 대한민국은 순국선열과 호국영령들의 희생 위에자랑스러운 역사를 써왔습니다.

전쟁의 참화를 딛고 반세기만에 기적같은 발전을 이루었고,도약을 꿈꾸는 수많은 개도국들의 희망이 되었습니다.

비록 선열들께서는 이런 자랑스런 조국을 보시지는 못하지만 오늘의 대한민국은 그 분들의 숭고한 희생과 헌신이 결코 헛되지 않았음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저는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치신 순국선열들이야말로 후손들에게 가장 존경을 받아야하고, 그 숭고한 뜻은 결코 잊혀져선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 희생에 보답하기 위해우리는 대한민국을 더욱 세계 속에 우뚝서는 경쟁력있는 나라로 만들고,국민 모두가 행복한 미래가 기다려지는 희망찬 나라로 만들어야만 합니다.

저는 우리 국민 여러분과 함께, 그런 위대하고 힘찬 역사를 써나갈 것입니다.

국가를 위해 헌신한 분들에 대해 예우와 존경을 다하는 것은우리 후손들이 해야 할 의무이고 사명입니다.

저는 순국선열과 보훈가족에 대한 정부의 지원을 최대한 해서 국가가 그 공헌을 높이 평가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독립유공자와 6·25 전사자들의 유해를 발굴하고 이장하는 일에도 정성을 다할 것입니다.

정전 60주년이 되는 금년에는 자유를 위해 함께 싸운 우방과 전우들을 다시 만나게 됩니다.

알지도 못하던 나라에서, 자유를 위해 목숨을 바친 유엔 참전용사들의 자유수호 의지를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고 발전시켜 반드시 보답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조국의 꿈은 선열들의 간절한 소망이자 7천만 민족의 염원입니다.

저는 우리 한반도에 그런 평화와 희망의 새 시대를 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이제 북한은 어떤 도발과 위협도더 이상은 통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야 할 것입니다.

북한의 핵무기 개발과 경제건설이란 병행노선은병행할 수도 없고, 성공할 수도 없으며,스스로 고립만 자초하는 길이 될 것입니다.

이제 북한이 선택해야 하는 변화의 길은 한반도 신뢰프로세스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국제사회의 책임있는 일원이 되어 함께 공동의 노력을 해 나가는 것입니다.

하루 속히 고립과 쇠퇴의 길을 버리고,대한민국과 국제사회가 내미는 평화의 손길을 용기있게 마주잡고,남북한 공동발전의 길로 함께 나아가길 바랍니다.

한반도 행복시대를 열어가는 큰 길에 북한 당국의 적극적인 동참을 기대합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저는 선열들이 보여주신 애국심을 이어받아, 국민 여러분과 함께 자유와 행복이 넘치는 국민 행복시대를 만들어 갈 것입니다.

비록 국내외적인 상황이 여러 가지로 어려움이 많지만,우리는 이보다 더 큰 시련과 도전도 발전과 도약의 기회로 삼았던 저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새 정부는 창조경제를 기반으로 경제부흥을 이끌어서 새로운 시장, 새로운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어 내고, 경제민주화로 상생 발전의 길을 열어 경제 강국을 만들어 갈 것입니다.

또 튼튼한 안보를 바탕으로 한반도 평화통일의 기반을 구축해 갈 것입니다. 이런 일을 성공적으로 해내기 위해서는 국민 여러분께서 정부를 신뢰하고 믿음을 주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국민의 하나된 힘이야말로 경제 회복의 원동력이고, 안보를 지키는 국가의 최고 자산입니다.국민 여러분께서 힘과 지혜를 모아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앞으로 우리 모두 하나가 되어국민행복시대를 함께 열어나갑시다.
다시 한 번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명복을 빌면서, 국가 유공자와 유족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