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기의 ‘글로벌 녹색성장 서밋 2013(GGGS, Global Green Growth Summit 2013)’이 22여 개국 정부 관계자를 비롯한 경제, 환경, 기술분야 주요 인사 등 6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폐막됐다.

10일부터 11일까지 이틀간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개최된 이번 서밋에서는 녹색성장으로의 전환을 촉진하기 위한 재정, 기술 개발 및 정책적 혁신에 대해 심도 있는 토론이 진행됐다.

녹색성장을 실천하고 있는 국가에 초점을 맞춰 공공 민간 협력 체계 구축 등 모범사례가 공유됐다.

세계적 석학과 각 국의 정책 담당자들이 참여한 토론에서는 녹색성장의 전파, 녹색성장으로의 전환, 지속가능한 인프라 구축을 위한 새로운 금융체계, 녹색성장을 위한 재정적 수단, 녹색성장지표를 통한 성과 측정 등이 논의됐다.

가장 관심이 높았던 ‘에너지’ 세션에서는 청정에너지,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청정에너지 개발을 위해서는 효율적인 방안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규제, 정책, 재정이 모두 정립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모아졌다.

또한, 지난 해 에너지에 대한 투자 비중을 보면 ‘신 재생 에너지’ 부문은 40~50% 규모로, 아직도 부족한 상황인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지속가능한 에너지를 위해 대책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되었다.

에티오피아, 캄보디아, 몽골 등 개발도상국들도 GGGI 녹색경제 파트너십에 동참하고 싶다는 의견을 밝혔다.
해당 국가들은 환경부를 핵심부처로 승격하고 농업, 교통, 관광, 인프라 등 전반에 걸쳐 녹색기술 및 자금 등의 정책들을 구체화 시키고 있다.

‘농업과 식량안보’ 세션에서는 녹색성장 정책수립과정에 농업을 효과적으로 포함시킬 수 있는 방안이 논의됐다.

농업은 고용시장에서 30%를 차지하고 있으며 토지이용의 34%, 수자원 이용의 70%, 온실가스 배출의 30%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농업이 기후변화에 미치는 영향은 크다.

‘녹색성장을 위한 재정수단’ 세션에서는 국가 재정 정책의 중요성이 강조됐다.

예를 들어 녹색성장의 전환을 위해서는 세계 곳곳에서 지급되고 있는 화석연료보조금을 폐지하고, 이 자금을 재생가능에너지 보조금으로 재배정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워드 뱀지<사진> GGGI 사무총장은 “이번 서밋으로 녹색성장을 추구하는 국가들이 재정마련 방법을 찾고 더 나아가 향후 수익성을 찾을 수 있는 모범 사례을 찾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관점을 갖고 있는 주체를 연결하는 파트너십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여기에 혁신이 덧붙여지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용길 기자>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