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항공사 진에어(대표 마원, www.jinair.com)와 강원도는 13일 강원도청에서 양양국제공항과 중국 23개 도시, 김포, 제주 부정기편 운항 등을 주요 골자로 하는 협약을 공식 체결했다. 

이번 공식 협약 체결은 지난 10월 상호 양해 각서(MOU) 교환 이후 진행된 부정기편 취항 도시, 운항 기간, 공항 지원 사항 등에 대한 구체적인 협의 결과 도출에 따른 것이다.
 
마원 진에어 대표와 최문순<사진 왼쪽> 강원도지사는 이날 양양국제공항을 거점으로 중국 23개 도시 및 김포, 제주를 잇는 항공 노선 개설을 위해 서로 적극 협력키로 합의했다. 

 
진에어는 이번 공식 협약 체결에 따라 오는 12월부터 내년 2월까지 양양국제공항을 거점으로 중국 장사, 복주, 닝보와 함께 양양과 김포를 잇는 국내외 부정기편을 주 8편씩 운항할 계획이다.

또한 2014년 4월부터 2016년 3월까지는 중국 22개 도시와 함께 양양-제주 노선에 대한 적합성 검토와 운항 허가 확보를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이번 중국 노선 운항 추진 협약 체결에 따라 강원도는 양양국제공항을 통해 연간 공항 이용 고객 39만 2천명을 유치하고, 각종 지역 경제 창출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오는 2014년 4월 이후에는 양양국제공항이 개항 12년만에 역대 연간 최다 노선 개설, 매일 최다 운항이라는 성과를 달성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마원<사진> 진에어 대표는 “양양과 중국을 잇는 부정기편 운항은 강원도 관광산업 활성화, 2018년 평창 동계 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에 활력을 불어넣는 촉매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마 대표는 “앞으로도 진에어는 중국과 양양을 잇는 교두보로서 강원도와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해 양양국제공항이 동북아 지역 거점 공항으로 자리잡게 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강원도는 양양국제공항 활성화 및 중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해 72시간 무비자 입국 허용, 외국 국적 항공기의 자유로운 출입국 보장, 출입국 관련 기관 및 직원들의 상주 방안 모색 등 행정적 지원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맹영미 기자>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