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무형문화재 기능장에 선정된 구영국 명인 화제
대통령 상임자문위원 겸 백제황칠장인 1호 영예
국립이리스트대학교 미술학과 구영국 종신석좌교수

“그대 아니 보았는가.
궁복(장보고의 호)산 가득한 황금빛 수액을. 그 빛이 맑고 고와 반짝반짝 빛이 나네.

껍질 벗겨 즙을 받길 옻칠받듯 하는데 아름드리나무에서 겨우 한잔 넘칠 정도. 상자에 칠을 하면 검붉은 색 없어지니 잘 익은 치자물감 어찌 이와 견주리요.
이 나무의 명성이 처하에 자자해서 박물지에 줄줄이 그 이름 올라 있네….”

그 옛날 다산 정약용은 격조높은 시(詩)를 통해 천년베일 황칠의 아름다움을 찬미했다.
고색창연하고 우아한 황금빛 황칠의 신비로움 속으로 흠뻑 빠져들기에 족한 금빛 천연도료로 알려진 황칠(黃漆).

찬란한 백제 황칠장인 1호로 세계최초 세계무형문화재(WICH) 기능장으로 선정된 미술학계의 석학 구영국교수가 새롭게 떠오르며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1979년부터 시작해 올들어 35년째로 접어든 구영국 교수는 개인적으로는 영광이자, 국가적으로는 선조들에게 보답했다는 뿌듯한 경이감을 감추지 못한다.

대한민국을 방한한 외국 대통령들에게 구영국명인의 작품이 선물된 바, 오스트리아, 루마니아, 하토야마 총리 등이 받았다.
관련 노하우를 깃든 2개의 발명특허를 출원 또한 획득했으며, 이웃돕기 봉사활동을 다양하게 펼치는 등 국제적으로도 활동범위를 넓혀 귀감이 된다.

나전-황칠-옻칠-전통공예 디자인의 네가지를 한꺼번에 하는 기능장은 구영국교수가 국내 유일로 알려진다.은은한 황금색에 내열 내수 내구성이 강한 황칠은 고대로부터 공예품의 표면을 장식하는 데 쓰였다.

고문헌에는 황칠을 예찬한 기록이 곳곳에서 볼 수 있다.‘삼국사기’에는 ‘백제가 금빛 광채의 갑옷을 고구려에 공물로 보냈다.’고 적혀 있으며, 신라는 칠전(漆典)이라는 관청을 두고 국가가 칠재료 공급을 조절했다고 기록될 정도다.

기록에서 살펴보면, 우리나라에서 황칠은 그 옛날 백제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황칠은 황칠나무 껍질에 상처를 입혀 뽑아 낸 수액이다. 처음에는 유백색이던 액이 시간이 지나면 공기 중에서 서서히 황색으로 바뀌는데 이 진을 없애고 정제해 만든 것이 ‘황칠’이다.

두릅나무 과의 상록활엽고목인 황칠나무에 상처를 내면 스스로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흘러나오는 노란빛의 황금색 칠이 바로 황실과 왕실에서 주로 사용해 왔던 신비의 황칠이다.

동의보감의 기록을 보면, 사람의 마음을 안정시키는 안식향 성분이 바로 황칠에서 추출된다고 적혀있다.
이와같이 천년역사를 자랑하는 황칠에 남다른 기예를 갖고 있는 구영국명인은 해외에 나갈 때는 반드시 한복을 입고 나가는데 이는 한국의 전통문화를 알리는 국위선양에 몫을 더한다.

외국 대사들을 자주 만나는데 우리 것을 알리기 위해 광범위한 문화외교에도 두각을 나타내며 갈채를 얻고 있다.

명인 구영국교수는 황칠(Golden lacquered areas)이 가미된 2개의 발우를 만들어 법정스님께 한벌을 드린반면, 소중한 한 벌은 본인이 소장하고 있다.
역사적인 세계 최초 UN재활기구(WRO) 세계유산보전위원회(World Intangible Cultural Heritage,World Heritage Preservation Commission)에서 지정한 세계무형문화재(WICH)가 바로 구영국명인으로 명성을 얻고 있다.

그 영예의 주인공은 백제시대의 황칠문화를 오늘날에 되살린 백제황칠 명인1호 구영국교수로 최근 세계무형문화재(WICH) 황칠분야의 첫 기능장인으로 선정됐다. 이는 기념비적인 세계무형문화재 기능장인 1호로 등재되며 황칠역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하고 있다.

유네스코에서 지정하는 세계유산이나 인류 무형문화유산(세계무형문화재)이 관습이나 종목 등에 부여됐다면, 유엔재활기구 세계무형문화재는 그 기술을 보유한 사람을 직접 지정하는 것으로 의미가 남다르다.

환언하면, ‘세계무형문화재 황칠장인’ 구영국교수는 사람 자체가 살아있는 문화재로 등재된 셈이다.
이번 문화재 지정과 관련, 구영국 명인은 “선조의 유산과 조국을 위해 작품에 목숨을 걸겠다”고 전제한 뒤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를 향해 한국문화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겠다”며 소감을 전했다.

UN세계재활기구(WRO) 세계무형문화재 기능장인으로 선정되기 위해서는 무려 15가지 항목을 충족시켜야만 되리만치 까다롭기로 유명하다.

세계무형문화재 황칠장인 구영국 명인을 필두로 한국의 전통문화가 세계속에서 더욱 인정받고 사랑받는 계기가 됐으면 하는 문화인들의 한결같은 소망이 이뤄진 것이다.

실제로 UN세계재활기구(WRO) 세계무형문화재 기능장인의 선정에 따른 심사규정 요건은 다음과 같다.

△종사기간 35년 이상 △개인전시회 20회 이상 △국제논문 △발명특허 2건 이상 △유물재현 보존 △전수교육(대학, 대학원, 국가연구기관) △봉사활동 △국제간 문화외교(대사급) △해외대통령 선물제작(3점 이상) △세계 여러나라 신문이나 잡지에 보도돼야 함. △전통 공예디자인 마스터(자국의 전통공예디자인) △전승능력 △전승가치 △전승환경 △학술적 가치와 예술적 가치 등으로 다양하게 검증된다.더욱이 황칠액이 나오지 않는 황칠나무도 많은 만큼 황칠의 원료자체를 구하기는 여간 힘들지 않다는 전언이다.

심지어 황칠은 그 희귀성때문에 병자호란이후 조선왕실에서조차 사용이 금지되고, 중국 베이징과 자금성의 천장, 벽, 용상 등에 황제의 명예를 상징하는 데만 사용됐던 것으로 알려진다.

조선시대에는 중국에 황칠을 바치기에도 공급량이 모자라 치자 물에 들기름을 발라 황칠대용으로 사용했는데 중국의 수탈에 견디다 못한 백성들은 황칠나무에 구멍을 뚫고 호초를 넣어 나무를 말라죽게 하거나 밤에 몰래 도끼로 아예 베어내 버리기도 했다는 목민심서의 산림 편에 기록됐다.

오랫동안 황칠공예가 사라졌던 이유 중 하나가 바로 황칠의 수액 채취량이 극소량이었던 데다 장인에서 장인으로만 이어지던 황칠 비법의 맥이 후세에 전해지지 못하고 단절됐던 것으로 구전된다.

국보급의 백사 구영국(白士 具永國)선생은 지난 1979년 전통공예에 입문한 이래 1990년도 이상호선생으로부터 최고의 전통칠공예를 사사받았다.
청와대 대통령의 영부인접견실에 전통공예작품 제작과 MBC-TV 드라마 '궁'의 황칠작품 제작 외에 각종 작품전시회를 통해 황칠공예의 예술성을 널리 알리고 있다.

현재 문화예술 부문 대통령자문위원과 한국전통 황칠공예연구소(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수내동101-2 3F)의 이사장으로 재임 중이다.<BIZ팀>
<Profile>
白士 具永國(Koo YoungKuk)
- 세계무형문화재 황칠기능보유자 - 미술학박사
칠예작업 35년(옻칠 1979/황칠 1985년부터 작업)
2014 21회 초대 개인전(남산골 한옥마을 전통공예관)
2013 라오스 촘말리사야손대통령 선물 제작
2012 대통령 표창-(제 7327호)
2012 한-불작가 ‘대가들의 소품전’(프랑스 노장시)
2012 대한민국 역사박물관 고유상품개발 심화연구위원
2012 한국의 문화유산 발굴조사 심사 전문위원
2012 최우수 한류대상
2011 2018평창동계올림픽기념 한국10대 작가 초대전 대회장 및 심사위원장
2011 제2회 대한민국공예공모전 운영위원장 및 심사위원장
2011 브라질 지우마 호세프대통령 선물 제작
2010 스리랑카 라자팍셰 대통령 선물 제작
2010 일본 하토야마총리 방일 선물 제작
2009 한.중 미술작가 거장전 및 작품공모전 심사위원장
2009 제10회 경찰문화대전 심사위원(경찰청)
2009 (한국.태국수교50주년기념)태국베스트공모전 심사위원장
2009 현대한국인물사 수록(한국민족정신진흥회)
2008 2008올해의 작가상(본상 대상)-서울대학교 교수회관
2008 국립이리스트대학교 초대 마닐라 공예공모전 심사위원장
2008 루마니아 트라이안 버세스쿠대통령 선물 제작
2007 오스트리아 하인츠 피셔 대통령 방한 선물 제작
2007 사우디 나우프공주 방한 선물 제작
2007 2007사라져가는 전통문화 복원사업대상 선정 심사위원(서울특별시)
2006 전통공예 사랑나눔 바자회-국회의원 회관 대회의실
2005 대한민국 문화관광상품대전 운영위원
2005 MBC-TV드라마 ‘궁1’ ‘태왕사신기’ ‘에덴의 동쪽’등 황칠공예 작품 제작
2004 문화예술상(미국 국제예술 페스티벌)
2003 대한민국 옻칠공모전 심사위원
1991 청와대 대통령 집무공간 신축본관 비치 전통공예작품 제작위원회 위원
1990 청와대 대통령 영부인 접견실 전통공예작품 제작
1985 황칠 금산사에서 시작
1979 칠과 나전 입문(옻, 나전, 전통공예디자인)

-작품소장 : 청와대, 헌법재판소, 경찰청, 육군박물관, 워커힐호텔, 프랑스문화원, 프랑스 노장 쉬르 마르느시청, 선문대학교박물관
-현재 : 국립이리스트대학교 종신석좌교수, 국가문화재보존협회장, 세계황칠협회장, 인사동홍보대사.
한국전통황칠연구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발이봉남로 8번길 3-1 3F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