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숙희 회장, 온누리약국복지회 봉사상 등 수훈
자원봉사센터 운영 봉사자 프로그램 활성화 등 차별화

‘자원봉사의 메카-송파’를 기치로 사랑과 나눔, 자원봉사와 희망과 꿈, 그리고 보람과 행복을 이끌며 볼런티어(Volunteer)의 가치실현이 수범을 보이고 있다.

더욱이 이웃사랑 실천 현장에서 봉사 활동하는 자원봉사자와 어렵고 힘든 요즘들어 불우이웃과 정을 나누고 사회적 책임(CSR)에 따른 공헌활동이 이목을 끌고 있다.

이를 토대로 1996년 7월 설립된 이래 지역주민들이 자원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만남의 공간, 교육의 공간, 소통의 공간, 쉬어가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한 볼런티어 센터가 장안의 화제다.

서울특별시 송파구 삼전동62-2(백제고분로 242) 송파구민회관내 자원봉사자만도 11만2천명이 활동하는 송파구자원봉사센터(http://www.songpavc.or.kr,회장 고숙희)는 사회복지 단체의 벤치마킹과 모범을 보이며 복지사회 구현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송파봉사센터는 교육 문화 환경 상담 교통 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아름다운 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봉사자들의 자원아래 지금 이 순간에도 곳곳에서 펼치며 살맛나는 세상을 만들어가고 있다.

어려운 이웃에게 따스한 손길을 내밀어 지역사회를 밝게 보듬어주는 송파센터는 불우이웃을 살펴보고 돌보는 마음과 봉사정신을 지닌 미덕의 가치를 엿볼 수 있다.

특히 자원봉사센터는 봉사자 모집과 상담, 연결을 통해 봉사활동의 참여기반을 조성하고 교육훈련을 통한 자원봉사 의식 및 전문성 제고에 차별화를 기한다.

자원봉사팀의 개발 육성을 뒤로 봉사활동의 조직화와 활동력을 강화하고 프로그램 개발, 운영을 통한 지역사회 문제의 심층적 해결 및 주민참여 기회를 확대하는 업무를 포함한다.

또한 홍보, 인정, 진흥사업을 통한 정보교류와 기술협력 및 지역사회 문제를 둘러싼 공동해결과 자원봉사자 관리운영의 체계화가 센터의 주요 업무로 설명된다.

앞서 송파구자원봉사센터는 2012년도 서울시 인센티브 평가에서 25개 자치구 중 최우수구로 선정되는 영예를 차지,갈채를 받았다.
서울시 자원봉사분야에 인센티브제가 도입된 이래 10년 동안 매년 최우수구 또는 공동 우수구에 명예로운 거명을 차지했던 것이다.

회장을 맡고 있는 고숙희 약사 또한 취임이후 자원봉사 활동 프로그램의 활성화와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자원봉사 활동이 이뤄질 수 있도록 운영 시스템의 정착에 앞장선 공로를 인정받았다. 

다문화 가족지원과 자원봉사 협력학교, 청소년 봉사동아리 연합축제 기획과 운영, 어르신전문봉사단의 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 주목을 받는다.

고숙희 회장은 “약사들이 약국을 잘 운영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웃을 위한 봉사와 복지구현에 대해서도 고민해야 한다"며 "앞으로도 약국의 사회공헌(CSR)이 지자체 자원봉사 시스템의 한 축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에 수반된 각종 수훈갑에는 다름아닌 유청하소장과 송창면 부장을 포함한 직원 11명이 구슬땀을 흘린 결실이다.
봉사는 편익을 제공하고, 직원간의 타자본위의 역할을 통해 철저한 협심으로 수요처와의 연계를 이어주는 교두보로 시간이 태부족이다.

고 회장과 직원들은 한결같이 봉사는 단순한 1회성에 그치는 것이 아닌 지속적으로 이어져 보람을 갖고 찾도록 해야한다는 마인드다.

6개월의 커리큐럼을 통해 30,40여명을 팀으로 정신적 교육은 물론 볼런티어에 따른 기본교육을 이수시킨다.

송파봉사센터는 이에 따라 2014년도 프로그램 공모와 심사를 통해 지역의 희망사항을 주민들과 공조하고 센터는 심사를 통해 지원단체를 선정한다.봉사활동을 잘 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차별화된 교육을 현장위주로 실시하는데 주력한다.

운영 기조를 축으로 유청하소장과 송창면부장 등은 불우이웃과 약자를 위해 몸과 마음으로 다져진 희생정신과 이웃사랑은 남다른 열정을 기울이는 대목이다.

자원봉사를 하는 프로그램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봉사센터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공모지원 사업을 선정, 지원하고 있다.

실제로 각 봉사단체 가운데 최우수상을 차지한 ‘광화문마라톤모임’에는 장애청소년을 대상으로 마라톤의 건강가치를 불어넣는 ‘우리 모두 마라톤 풀코스에 도전하자’ 프로그램으로 인간의 한계를 넘은 장애우들의 희망에 불꽃을 지펴준다.

이어 ‘다우리’와 ‘송파드림클래스’ ‘프로젝트 리더팀’ ‘한마음 산행봉사단’에 각 30만원의 우수상을 수여했다.

봉사상에는 각 20만원을 지급하며 수혜단체로는 (사)양푼속사랑회, 꿈지들의 세상, 송파품앗이, 어깨동무, 화목봉사단, 온새미로,알콩달콩나눔봉사단 등 12개 단체를 선정했다.
이뿐아니라, 아파트봉사단의 경우 최우수상에는 잠실3동과 트리지움아파트봉사단이 차지했다.

이어 봉사상에는 가락1동,가락본동 금호아파트봉사단,거여1동 우방아파트봉사단,석촌동한솔아파트봉사단,송파1동 한양아파트봉사단 등 8개 단체로 돌아갔다.

자원봉사 캠프는 삼전동 자원봉사캠프의 네일아트로 통하는 1.3세대 공감 프로젝트가 선정된 삼전동 자원봉사 캠프가 최우수상을 차지했다.

방이1동자원봉사 캠프와 잠실본동 자원봉사캠프에게는 우수상이 선정됐다.

두 단체는 각각 ‘반짝반짝 빛나는’주제로 아름다운 경로당문화만들기와 초등학생의 학업향상 및 음악과 놀이가 있는 공간이 프로그램으로 마련됐다.

봉사상에는 가락본동자원봉사캠프,오금동자원봉사아파트,오륜동자원봉사캠프,잠실6동자원봉사캠프,풍납1동 자원봉사 캠프의 단체들이 선정됐다.

송파자원봉사센터는 또한 청소년 자원봉사를 위한 재능기부 특강을 개최, 호평을 얻고 있다.
봉사센터 소속의 교육봉사자 구재원 강사가 '청소년 자원봉사자의 마음가짐과 자세'에 대해 강연하는 등 각계의 재능기부가 잇따르고 있다.

이는 미래지향적인 꿈나무 청소년들이 자원봉사에 참여할 때 지녀야하는 마음가짐을 시작으로 준비사항 및 주의사항 등을 살펴보고, 실제 자원봉사 활동과의 연결점을 찾아보는 테마로 진행된다.

자원봉사센터는 또 자원봉사자 상담가 양성교육을 실시하며 열린 복지사회 구현에도 앞장선다.

해당 과정을 수료한 자원봉사 상담가들은 주 1회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자원봉사 캠프를 운영하며 자원봉사 상담, 청소년 자원봉사 프로그램 지도, 마을공동체 활동 등에 참여하게 된다.

그 밖에 송파자원봉사센터는 저소득가정의 주거환경개선 지원을 위한 ‘사랑의 집꾸미기’ 자원봉사자를 모집중이다.

이는 송파구청에서 주관하는 저소득가정의 주거환경 개선사업을 위해 지역사회의 질 높은 삶의 가치는 물론 복지구현을 위해 자원 봉사자를 수시 모집하고 있다.

대상은 20여명을 모집하며 관내 저소득가정을 찾아 도배, 장판, 방충망, 연탄보일러 교체 등에 참여하며 매월 평일중 2회 가량 실시하게 된다.
<BIZ팀>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