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시설 점검 강화 등 관광객 안전대책도 시행

문화체육관광부는 관광 관련 6개 주요 협회가 수학여행 전면중지 결정에 따른 취소위약금 면제에 적극 협조키로 했다.

문체부에 따르면 22일 조현재 1차관 주재로 열린 ‘관광단체장 긴급회의’에서 한국관광협회중앙회, 한국관광호텔업협회, 한국여행업협회, 한국종합유원시설협회, 한국휴양콘도미니엄경영협회, 한국마이스협회 등의 협회장들은 세월호 사고 관련 업계 동향을 점검하고 향후 관광안전 제고를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이들은 21일 교육부가 발표한 수학여행 전면 중지 결정과 관련해 취소 위약금으로 인해 학교의 어려움이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한다는 데 합의했다.

협회장들은 항공업, 여행업, 숙박업, 전세버스업, 외식업 등 각 업계의 위약금 면제 등 탄력적인 대처를 요청했으며 필요시 원만한 해결을 위해 협회가 적극 중재키로 했다.

단체여행 취소로 인한 관광업계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구체적인 보완책도 분야별로 마련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업종별 안전관리 강화, 여행상품에 대한 안전성 우선 검토, 관광업계 종사자 안전교육 강화, 주요 관광시설 점검 강화 등 관광객 안전을 위한 대책을 적극 시행하기로 했다.

한국관광학회와 한국호텔외식경영학회는 이날부터 5월11일까지 전국 관광학과 교수와 대학생이 참여하는 현장 안전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수학여행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도 조속히 진행할 예정이다.

문체부와 관광업계는 지난 17일부터 민관 합동으로 가동 중인 ‘관광안전 종합대책반’을 통해 관광안전 상황에 신속히 대처하는 한편, 관광과 관련한 각종 기존 매뉴얼을 전면 재점검해 보완하고 관광종사원 등이 위기 대응 매뉴얼을 체화할 수 있도록 교육 및 훈련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문체부는 이날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법무부, 농식품부, 서울시 등 10여 개 관계부처가 참가한 TF회의를 열어 관광안전과 관련된 문제점과 안전제고 방안을 논의하고 부처 간 협력을 강화키로 했다.

문의처는 문화체육관광부 관광정책과 044/203-2812.
<맹영미 기자>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