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암센터는 오는 22일 오후 국립암센터 연구동 1층 대강당에서 「2014 암 대사 워크숍(2014 NCC Cancer Metabolism Workshop)」을 개최한다.

이번 워크숍은 「어둠 속에 한줄기 빛(A Light in the Darkness)」이라는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세션1에서는 말기암, 난치암에 희망적인 암 대사연구의 태동, 전이 암세포의 에너지부족 극복 기전, 암의 에너지대사와 생체에너지학 이해를 통한 암세포 성장 억제 전략, 종양 대사를 표적으로 하는 새로운 임상치료 가능성에 대한 연제 발표로 진행된다.

또한 세션2에서는 암세포의 활성산소와 에너지 대사간의 관계, 표피성장인자 EGF와 AMPK 효소 간의 신호 네트워크를 통한 암 대사조절, 종양 유전체, 신호, 대사 네트워크 간의 융합을 통한 새로운 항암 전략, 신진대사와 자가소화작용의 이해와 암 치료 적용, 암세포와 줄기세포의 대사작용이 갖는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한 발표가 이어진다.

이강현 국립암센터 원장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국립암센터 미래도전암대사통합연구사업 및 보건복지부 암정복과제 ‘암 대사’연구과제 책임자들을 중심으로 암 대사 연구의 방법론과 성공적 성과들이 소개될 것이며, 관심있는 이들과의 협력의 장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워크숍 참가 등록비는 무료이며, 사전등록은 이메일(73440@ncc.re.kr) 접수를 통해 가능하다.
<강기형 기자>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