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리유형별 근절방안 마련…적발 부정·비리 엄중 대처

국토교통부가 소속·산하공공기관 포함, 지속돼온 부정부패를 근원적으로 뿌리 뽑기 위해 9~10월중 자체감사와 감찰활동을 대폭 강화한다.

이는 범정부 차원에서 추진되는 국가혁신작업에 따른 것으로 우선 국토부는 부패척결추진단이 선정한 부패척결 5대 핵심분야에 대해 비리 유형별로 근절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5대 핵심분야는 국민 안전 위해 비리, 폐쇄적 직역 비리, 국가재정 손실 비리, 반복적 민생 비리, 공정성 훼손 비리 등이다.

국토부는 실지조사와 관계기관 점검회의 등을 통해 원인을 분석한 뒤 필요한 부분은 제도를 개선하고 적발된 부정·비리에 대해서는 엄중히 대처할 방침이다.

산하기관에 대한 종합감사 시 5대 핵심분야 비리를 중점 조사하기 위해 감사반을 집중 투입하고 소속기관을 대상으로 지역 건설업자와의 유착여부 등을 특별 감찰한다.

주요 건설공사 현장의 품질과 안전관리실태를 점검하고 토착세력과의 유착에서 발생하는 부조리를 뿌리 뽑을 수 있도록 감찰을 실시할 계획이다.

특히 본부·소속기관 및 산하기관을 대상으로 추석명절 떡값 명목의 금품·선물·향응수수, 복무기강 해이 행위에 대해서도 집중 감찰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아울러 반부패 의식개혁을 위해 내부고발자 보호 제도를 더 강화하는 방향으로 국토부 공무원 행동강령을 개정하고 반부패 의식 확산을 위한 순회교육, 부실시공 방지교육 등 청렴교육도 강화한다.

앞서 지방국토관리청, 지방항공청 등 소속기관 감사부서장 회의를 개최한데 이어 이날 산하 공공기관 감사부서장 회의도 열었다.

회의에서 신은철 국토부 감사관은 “국토교통 관련 분야에서 발생하는 반복적인 비리행위를 근본적으로 근절하기 위해 부정부패 척결에 기관의 모든 역량을 결집해 달라”고 당부했다.
<세종=맹광재 기자>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