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미래창조과학부 협업 29개 재외공관으로 시행

외교부와 미래창조과학부는 재외국민의 편익증진을 위해 2013.1.15일부터 7개 재외공관에서 시범 실시해 오던 재외공관 공인인증서 발급 서비스를 22일부터 총 29개 재외공관으로 확대 시행할 예정이다.

서비스 실시 공관(29개 공관)은 아시아 12, 중동 1, 북미 9, 남미 3, 유럽 4 공관이다.

재외공관 공인인증서 발급서비스를 이용하면 재외국민은 대한민국 내 공공기관 및 금융기관 등에서 요구하는 공인인증서를 발급받기 위해 직접 한국을 방문하는 불편을 해소함으로써, 재외국민의 편익을 크게 증진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공인인증서가 필요한 △전자민원, △인터넷뱅킹, △전자상거래, △연말정산, △보험 신청, △가족관계등록부 발급 등 각종 온라인 서비스도 자유롭게 이용 할 수 있게 된다.

재외국민은 해외공관에서 공인인증서 발급을 신청한 당일 바로 공인인증기관 홈페이지 접속을 통해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을 수 있으며, 발급을 위한 구체적인 신청 절차 등은 해당 공관 홈페이지와 외교부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될 예정이다.

외교부와 미래창조과학부는 협업을 통하여 공인인증서 발급 서비스 공관을 점진적으로 확대 실시하여 해외에 거주하는 우리 국민의 인터넷 생활 편의성 증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나갈 예정이다. 
<맹광재 기자>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