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15일 오후(현지시간) 이탈리아 밀라노 팔라초 빠리지호텔에서 열린 동포오찬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청와대 제공>
 
박근혜 대통령의 이탈리아 방문과 2014년 한-이탈리아 수교 130주년을 기념해 고유의 전통유산 '한지'를 테마로 외교 세일즈가 펼쳐졌다.

15일 문화재청과 외교부는 공공외교 사업의 하나로 현지 로마에서 ‘한지와 문화재 복원에 관한 한-이탈리아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는 문화재청과 외교부가 공동 주최하고, 주이탈리아대사관과 이탈리아 도서병리학연구소(ICRCPAL/문화재 복원 보존연구기관) 주관으로 열렸다.
 
이번 심포지엄에는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의 김순관 학예연구관과 국민대학교 김형진 교수가 발표자로 참가해, 보존 복원재로서의 우리 한지의 특성과 한지를 활용한 고문서 보존사례를 설명했다.

심포지엄에 참석한 유럽의 중견 복원․보존처리 전문가들은 지류 문화재 복원․보존처리에 한지가 적합한 소재일 수 있다는 의견을 보이면서, 한지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특히, 이번 심포지엄에서 국립문화재연구소는 실제 우리 기록유산 복원ㆍ보존에 사용하고 있는 한지 샘플 3종(문경한지, 의령한지, 장지방한지)를 이탈리아 도서병리학연구소에 전달했다.

도서병리학연구소는 우리 한지 샘플이 서양의 고문서와 회화를 복원ㆍ보존하는 데 활용될 수 있는지 적합성 시험(테스트)을 시행, 이목을 끌었다.

그동안 우리 한지는 양피지로 된 서양 고문서의 보존ㆍ복원에 적합한 소재로 평가받아 왔다.
이번 적합성 시험 결과가 좋을 경우, 우리 한지가 유럽 고문서와 회화의 복원․보존처리에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됐다.

또 이번 심포지엄을 계기로 문화재청과 이탈리아 문화유산부 사무국(General Secretariat)은 「문화유산 분야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유네스코(UNESCO), 무형문화재, 문화유산 연구기관, 박물관 등 광범위한 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을 강화키로 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한지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한지의 대유럽 수출 가능성을 모색하는 데 크게 이바지한 것으로 평가됐다. 

우리 정부의 적극적인 활동으로 한지가 세계 보존과학 시장에 진출할 기회가 마련된데다, 한지의 유럽시장 진출 가능성을 한층 높여준 것으로 평가됐다.

정부는 지난 6월에도 유럽 복원전문가를 대상으로 한지를 활용한 문화재 복원에 관한 국제 워크숍을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개최한 바 있다.
 
앞으로도 지자체와 한지제조업체 등과 협력해 한지 상품을 홍보하는 등 한지의 유럽 진출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갈 방침이다.
<김나영 기자>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