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군 제6군단, 6‧25전쟁 전사자 유해발굴 합동영결식 거행

육군 제6군단은 오는 27일, 6·25전쟁 전사자 유해발굴 사업 추진을 통해 수습된 호국영령을 모시고 합동영결식을 거행한다.

6군단장(중장 박종진) 주관으로 열린 합동영결식에는 의정부 보훈지청장 및 보훈단체 대표를 비롯한 포천‧양주‧동두천 지역기관장과 참전유공자 등 민‧관‧군 관계자 300여명이 참석한다.

군단은 보훈단체와 연계한 현장탐사 활동과 지역주민의 제보를 토대로 발굴지역을 선정하고 전문발굴팀을 편성 및 운용, 연인원 7,000여명의 병력을 투입해 무려 5개월여간 연천, 포천, 동두천지역 일대에서 6․25전쟁 전사자 유해 발굴 사업을 추진했다.

그 결과, 6․25전쟁시 가장 치열한 전투가 벌여졌던 답동리, 북삼리, 초성리 일대에서 총 59구의 유해와 2,500여점의 유품을 수습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번 행사를 주관한 6군단장은 조사를 통해 “선배 전우들의 고귀한 희생으로 대한민국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잊 지않고 위대한 통일조국을 이룩하겠다는 각오로 확고한 안보태세를 유지함으로써 선배전우들의 숭고한 애국정신을 계승하겠다”고 밝혔다.

영결식을 마친 유해는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으로 봉송돼 신원확인 절차를 거쳐 신원이 확인된 유해는 국립현충원에 안장된다.

2015년도 군단 유해발굴사업은 국방부 예하 유해발굴감식단의 통제아래 내년 5월부터 재개될 예정이다.
<김석훈(특전사환경연합회장) 편집위원>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