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강내면 산단리 레미콘 업체 추가건립  

청풍명월 충북 내륙소재 레미콘 공장건립을 두고 해당 업체와 주민간 갈등이 자칫 법정으로 비화될 조짐이다.

피해 주민들은 소음과 진동으로 정상적인 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라며 생활 불편을 호소하는 등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공사장과 민가를 사이에 두고 굴삭기가 굉음을 내며, 공장건립 공사가 한창으로 적잖은 파장이 예상된다.

현지 레미콘 공사는 지난 8월 착공이래, 주민들은 소음과 진동으로 정상적인 생활이 불가능 할 정도로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심지어 심야까지 공사가 진행되는 경우도 빈번해 주민들의 불편은 이만저만이 아니라는 지적이다. 

주민 권 모(49)씨는 “청주시 강내면 산단리의 레미콘 공장 추진으로 소음과 진동때문에 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라며 당국의 조속한 행정조치를 요구했다.

더군다나, 건설자재, 폐기물을 일부 사유지에 무단 방치한데다 공사장 인근 공터에는 폐자재와 산업 폐기물이 흉물스레 널브러져 있다.

주민 소유의 사유지에 건설폐기물을 불법으로 방치해 놓은 데다 주민들은 소음과 진동으로 제2의 생활불편은 물론 사유지에 대한 재산권마저 침해받고 있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또다른 주민 박 모(56)씨는 “강내면 산단리의 사유지에 허락도 없이 물건을 쌓아 놓았다”며 단속의 손길이 미치지 못한다고 성토했다.

정작 레미콘 업체 측은 "정상적인 허가를 받고 공사를 진행하고 있기에 별다른 하자행위가 없다는 입장이며,공사가 진행되는 동안 소음과 진동은 어쩔 수 없는 만큼 공사는 계속 추진 하겠다"는 전언이다. 

이에 레미콘 공장 관계자는 “공사하면서 진동이나 소음은 발생할 수 있는데, 지속적으로 관리하지만, 한두 가구와 문제가 있는 상태"라고 해명했다.

현지 주민들은 동의를 구해 청주시에 레미콘 공장건립 반대 민원을 제기하는 한편 점차 반발수위를 높여간다는 전략이어서 갈등을 예고하고 있다.

 
뿐만아니라, 충주지역 레미콘 업체를 둘러싼 '레미콘 공장 신규 설립 결사반대'도 불사할 조짐으로 일파만파되고 있다.
음성 등 여타 지역 레미콘 업체조차 충주지역으로 진출할 기미여서 또다른 파장이 우려된다.

그러나, 기존 충주지역 레미콘 업체들은 신규 업체의 진출에 손사래를 치며 법정 비화도 시사했다. 

현재 충주지역 레미콘 업체는 주식회사 D레미콘 등 6개 업체가 가동되는 것으로 집계된다.
여기에다 음성지역의 S레미콘 업체가 최근 충주시의 허가권을 받아 산척면 영덕리에서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갈 전망이다.

이와함께 D레미콘 업체도 최근 충주시 주덕읍 장록리 일원에 52만 5,000m3 규모의 공장을 짓고, 운영에 착수할 예정이다.

충주기업도시와 첨단산업단지 등 대규모 기업단지가 조성되면서 레미콘 업체의 진출이 늘어나고 있다는 게 지역경제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급기야, 충주지역 6개 레미콘 업체 대표들은 앞서 기자회견을 갖고 ‘레미콘 공장 신규 설립을 결사 반대한다’고 천명했다. 

김모 D레미콘 대표는 “기존 업체들은 충주시의 무분별한 허가가 레미콘 업체의 난립을 부채질 했다”며 볼멘소리를 터트렸다.

반면, 충주시는 타 업체라도 자격 조건만 갖췄다면 공장 설립에 문제될 게 없다는 긍정적인 해석이다.
한편, 기존 레미콘 업체는 매년 평균 가동율이 20%를 넘지 못해 고전을 면치 못하는 가운데 가뜩이나 침체된 향토업체의 경기부활에 먹구름을 드리우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충주=신행식 기자>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