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마을에 녹색마을 현판 수여, 50만 원 상당 포상
마을단위 자발적 참여...소각산불 지속 감소 추세 

산림청(청장 신원섭)은「소각산불 없는 녹색마을 만들기」사업을 추진하고 참여 마을 중 성과가 뛰어난 300곳을 선정하여 녹색마을로 지정했다.
 
「소각산불 없는 녹색마을 만들기」사업은 봄철 산불 발생의 주원인인 농·산촌지역의 '불법소각'을 막기 위해 마을공동체의 자발적인 서약 등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지난 2014년 처음 도입됐다.

소각산불 없는 녹색마을에 선정된 우수마을에는 녹색마을 현판을 수여하고 50만 원 상당의 포상이 주어진다.
또한, 우수마을 이장 34분을 추천받아 산림청장 상장을 수여할 예정이다.

이번 소각산불 없는 녹색마을에는 전국 155백여 개 마을이 서약에 참여해 98.4%의 소각 근절 서약을 이행했다.
2014년부터「소각산불 없는 녹색마을?사업으로 2013년 대비 2014년은 10%, 올해는 8% 소각산불이 감소하는 등 주민의 자발적 참여를 통한 정책 성공 가능성을 보였다.
 
소각산불 비율은 ('13년) 46% → ('14년) 36% → ('15년) 38% 올해는 지난해보다 390개 마을이 추가된 159백여 마을이 서약에 동참해 96%에 해당하는 152백여 마을이 서약을 이행했다.

이와 함께, 산림청에서는 올해 소각산불을 줄이기 위하여 산불예방 특별대책을 수립·시행하고, 최근 소각산불이 많았던 지역을 특별관리대상지역(전국 23개 시·군)으로 선정해 재발방지대책을 시행하는 등 특단의 대책을 세웠다.
그 결과 특별관리대상지역 소각산불 발생률은 전년대비 65% 감소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농·산촌 소각과 관련해 지난 2월 23일에는 농촌진흥청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산불 공동대응을 하고 있다.
 
아울러, 농림축산식품부, 환경부, 한국환경공단 등 유관기관과의 공동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등 소각산불 근절을 위해 노력한 결과 전체 산불원인 중 논·밭두렁 소각으로 인한 산불발생율을 지속적으로 줄여가고 있다.
 
산림청 고기연 산불방지과장은 "과거부터 관행적으로 이뤄져 온 각종 소각을 규제하던 것에서 마을단위 자발적 참여로 소각산불 감소라는 성과를 이루었다."고 말했다.

고 과장은 "국민들의 산불에 대한 인식개선과 자발적 동참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소각산불 없는 녹색마을 만들기 사업을 통해 관행적 소각을 근절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세종=윤종대 기자>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