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시(시장 박보생)는 29일 오후2시에 부곡동 화성타운 내에 조성한 「보랏빛꿈 작은도서관」의 개관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는 지역 주민과 기관단체장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립도서관장의 경과보고를 시작으로 박보생 김천시장의 인사말과 축사, 테이프컷팅, 시설관람 순으로 진행되었다.


보랏빛꿈 작은도서관은 김천시에서 운영중인 4개소의 작은도서관과 동일하게, 시립도서관과 연계되는 분관형태로 운영되며, 주 이용층인 어린이를 위한 아기자기한 실내 환경에 신간도서 5,000여권을 갖춘 자료실과 연속간행물, 인터넷코너 등을 구비하고 있어 규모는 작지만 주민의 문화사랑방으로서 역할 하는데 손색이 없다는 평을 듣고 있다.

또한 보랏빛꿈 작은도서관은 이미 운영중인 아포읍의 푸름찬, 교동의 김산고을 작은도서관과 같이, 아파트 입주민이 작은도서관 조성공간을 김천시에 무상영구임대로 제공하고 시는 설립과 운영을 맡는다는 협약에 의해 조성되었다.


박보생 김천시장은 인사말에서 “우리시는 지속적인 작은도서관 조성사업을 통해 향후 인구 1만명당 1개소의 도서관이 운영되는 도서관 선진도시가 될 것이며 내실 있게 운영하여 도서관이 시민생활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며 많은 관심과 이용을 당부하였다.


이날 아파트의 한 주민은 “우리 동네에 너무나 예쁜 도서관이 생겨 무척 설레는 마음이며 아이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다.”며 즐거워했다.


한편 김천시는 6월중에 개관할 2개소를 포함한 7개소의 작은도서관 조성과 관련하여 총4억4천만원의 정부지원을 유치하는 성과를 거둔 바 있으며, 작년 12월에는 작은도서관의 모범적인 조성과 운영을 인정받아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기도 하였다.


김천시 작은도서관은 가족 및 어린이를 주된 이용대상으로 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운영하며, 시립도서관의 회원증으로 7개 작은도서관을 모두 이용할 수 있다.

 

작은도서관에 대한 궁금한 사항은 김천시립도서관 홈페이지(gcl.go.kr)를 참조하거나 시립도서관 사서담당(☎437-7801~2)으로 문의하면 된다.


김천시에서 운영하는 작은도서관은 다음과 같다.

도서관명

위 치

개 관 일

푸 름 찬

 아포읍 덕일한마음A 관리동 2층

2008. 7.  8

달 봉 산

 신음동 부흥A상가 2층

2008. 7. 10

꿈 앤 들

 어모면 복지회관 1층

2008. 7. 14

김산고을

 교동 코아루1차A 관리동 2층

2009. 5.  1

보랏빛꿈

 부곡동 화성타운 관리동 2층

2009. 5. 29

삼산이수

 모암동 (구)용암주민센터 1층

2009. 6. 예정

고 래 실

 부곡동 한일부곡타운 주민공동시설 3층

<김천=신행식 기자>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