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찬위원장,대형마트 업계 대표들과 간담회 개최

<사진=위키백과 발췌>
정재찬 공정거래위원장(이하 정 위원장)은 15일 대형마트 CEO 간담회에 참석하여 대형마트 업계의 불공정 거래 재발 방지와 납품업체와의 동반 성장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정 위원장은 “유통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납품업체와의 공정거래와 상생 협력은 필수”라고 강조했다.

그는 “올해 들어 대형마트 사업자들이 대규모 유통업법 위반으로 공정위 제재(5월, 과징금 239억 원)를 받고 동반 성장 평가도 최하위에 그쳤는데 업계 차원의 깊은 반성과 뼈를 깎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또한, 정 위원장은 “당장의 이익을 위해 법을 위반하는 것보다 법을 준수하고 납품업체와 상생하는 것이 결국 비용도 적게 들고 소비자의 신뢰도 얻는다”며 “기업 스스로를 위해서라도 공정거래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4개 대형마트 업계 대표들은 정 위원장의 발언 취지에 공감하며 대형마트 업계의 자율 개선 방안을 발표하고 성실히 이행하기로 약속했다.

대형마트 업계들의 발표한 자율 개선 방안은 다음과 같다.

① 계약서 사후 교부 또는 미교부, 부당한 반품 등 법을 위반하면 더 이상 업무 처리가 진행되지 않도록 업무 처리 시스템을 보완하여 통제한다.

② 법 위반을 직접 지시하거나 이행한 임직원에 대해서는 중징계·해직하는 등 “무관용 원칙(Zero Tolerance Policy)”을 확립하여 시행한다.

③ 최근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유통벤더의 불공정 행위를 예방하고 시정하는 장치를 마련한다.

④ 6차 산업과 청년사업가에 대한 지원 · 육성을 통해 중소기업 동반 성장 및 청년 일자리 창출 등 사회적 책임 활동도 한층 강화한다.

정 위원장은 “이번 자율 개선 방안이 제대로 이행될 경우 유통분야 공정거래 질서 확립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시했다.

그는 아울러 “내년 상반기 유통업체 공정거래 협약 평가 과정에서 각 회사별 이행 여부를 점검해보겠다”고 언급했다.
<세종=윤종대 기자>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