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성장동력 및 경쟁력 확보 신규노선 개설
부진노선 운휴 등 노선 구조조정 나서

대한항공이 글로벌 항공시장 경쟁에 적극 대처하기 위해 신규시장 노선 개설, 부진노선 운휴 등 수익성 제고를 위한 여객 노선 재편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먼저 대한항공은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신규 노선 개설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특히 내년 4월말 스페인 제2의 도시이자 대표 관광지인 바르셀로나에 주3회 정기편 신규 취항을 준비 중이다.

바르셀로나는 사그라다 파밀리아 성당, 구엘공원 등 안토니오 가우디의 건축물이 시내 곳곳에 위치하며 람블라스 거리, 국립 카탈루냐 미술관 등의 다양한 관광 문화 자원을 자랑한다.

또한 자동차 및 의학 산업 등 고부가가치 산업이 발달하여 관광 수요만이 아닌 상용 수요가 기대되는 시장이다.

이번 바르셀로나 노선의 적극적인 시장 개발을 통해 동북아시아  최초로 직항을 운항하게 된다.

또한, 대한항공은 현재 주간 시간대 매일 운항 중인 샌프란시스코 노선에 야간 시간대 출발편을 신설할 계획이다.

내년 4월말 야간 시간대 주 5회 신설을 시작해 9월부 주 7회로 증편하여, 주/야 매일 2회 샌프란시스코 노선에 운항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고객의 선택 폭이 확대되어 관광, 출장을 위해 샌프란시스코를 오가거나 인천공항을 통해 중국·동남아로 환승하는 고객의 편의성이 증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대한항공은 현재 주 5회 운항 중인 인천-시애틀 노선을 내년 5월부터 주7회 운항으로 증편한다.

하루 2회 운항중인 인천-로스엔젤레스 노선에 내년 여름 성수기기간 (6월~8월) 동안 하루 3회 운항으로 증편 하는 등 미서부 지역에 운항편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한편, 인천~테헤란 노선은 아직까지 달러화 거래가 제한되는 등 기업 진출 및 활동에 어려움이 있어 금융 및 시장 여건이 갖춰지는 상황을 주시하면서 취항을 추진할 계획이다.

반면 수요가 부진한 노선에 대해 운휴도 이어진다.

대한항공은 주 3회 운항 중인 인천~리야드~제다 노선을 내년 2월말부터 잠정 운휴 하고 사우디아라비아 시장 여건이 호전되는 시점에 복항을 추진할 계획이다.

사우디아라비아는 최근 저유가 기조로 인해 국가적인 재정난을 겪고 있으며, 플랜트, 정유 사업 프로젝트가 축소되어 한국인 주재 인력이 점진적으로 주는 등 상용 수요의 지속적인 감소에 따라 적자가 누적돼 왔다.

대한항공은 인천~리야드~제다 노선 운휴 이후, 주 7회 운항 중인 두바이를 거점으로 중동계 항공사와의 연결편 확대를 통해 한국과 중동을 오가는 여행객의 불편을 최소화 할 예정이다.

또한 인천~시엠립 노선도 내년 2월초 운휴할 계획이다. 인천~시엠립 노선은 앙코르와트 외 관광 인프라 부족으로 수요 개발에 한계가 있어 매년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

향후 대한항공은 신규 노선을 적극 개발하여 수요 확대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는 한편, 비수익 노선은 점진적으로 축소하여 효율성과 수익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노선 재정비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유영미 기자>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