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원진-박대출-이완영의원 공동기자회견

박근혜 전대통령의 불구속 수사를 애소하는 청원서에 현직 국회의원 77명이 서명후 법원에 제출키로 해 초미의 관심을 끌고 있다.

자유한국당 친박계의 조원진 의원은 28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동료의원들의 서명이 포함된 청원서를 29일 서울중앙지법에 전달키로 했다.

조 의원이 서명의원 명단을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조 의원과 한국당 대선주자인 김진태 의원, 같은 당 박대출,이완영 의원, 당의 인적 청산 과정에서 탈당한 정갑윤-이정현 의원 등이 명단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조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역대 대통령 중 최장 시간인 무려 21시간 넘게 검찰 수사에 성실하게 협조한 전직 여성 대통령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은 국가의 품격과 대내외적인 파장,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를 생각할 때 너무나 가혹한 처사”라고 주장했다.

그는 “전직 대통령 구속이 불러올 엄청난 사회적 혼란과 파장을 감안하고 국민 대통합을 위해서라도 박근혜 전 대통령이 불구속 상태에서 재판에 임할 수 있도록 재판부에 간곡히 청원한다”고 강조했다.

조 의원은 “특검과 검찰 수사를 통한 수만 페이지의 수사 기록이 있고 관련자 대부분이 구속돼 있어 증거 조작과 인멸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박 전대통령은)청와대를 나와 사저에 사실상 감금돼 있는 상황인 만큼 구속영장 사유인 '증거 인멸이나 도주의 우려가 없다'”고 호소했다.

그는 “(77명의) 우리 의원들은 법원에서 검찰의 박 전 대통령 구속영장 청구가 기각돼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주장했다.

조원진의원은 이어 "사상 초유의 대통령 탄핵, 조기대선을 맞은 상황에서 전직 대통령 구속이 불러올 사회적 혼란과 파장을 감안해 달라"며 "국민 대통합을 위해서라도 박 전대통령이 불구속 상태에서 재판에 임할 수 있도록 간곡히 청원한다”고 요청했다.
<권병창 기자>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