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육견협회,한국육견단체협의회, 서울시 항의방문

<비상대기중인 경찰들. 반면, 익명의 경찰측은 서울시와 육견협회와의 원활한 협치를 위해 조정전치를 밟는 등 보이지 않는 협력에 나서 눈길을 끌었다.>
<잔여 회원들이 청사를 진입하려다 경찰과 실랑이를 벌이고 있다./사진=대한육견협회/한국육견단체협의회 제공>

육견단체,"필요시 변호사 수임후 법률적 조력을"
오는 7월6일 청와대와 서울시청광장서 대응불사

국내 재래시장 등을 무대로 한 식용견 영업과 관련, 서울시가 일부 동보단체와의 합동단속에 따른 형평성 흠결을 두고, 항의방문이 잇따랐다.

8일 서울시와 100만여 회원을 보유한 국내 육견협회 등에 따르면, 이날 오후 대한육견협회(회장 김상영)와 한국육견단체협의회(회장 한상원) 등 대표회원 30여명이 서울시 시민건강국 동물보호과와의 면담을 통해 편파적인 합동단속에 부당성을 항의했다.

이들 단체는 식용견 판매의 경우 상법 등 국내 실정법상 국민의 생존권에 타당한 상행위로 사실상의 치외법권적인 서울시와 동보단체의 권한밖 일탈을 거듭 성토했다.

이들은 또,유인물을 통해 동물보호단체의 천문학적인 후원금 등이 목적에 걸맞는지의 사용여부 조사는 물론 실질적인 설립 취지에 벗어난 인건비와 제반경비로 충당되는지의 진정성을 주문했다.

<육견협회가 첨예하게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동보단체의 월권행위를 두고 서울시에 거칠게 항의한 바, 문제의 경동시장의 관련 영업권 보장에서 1차 감시 캠핑카를 철수시키는데 뜻을 같이했다. 본지 취재진 역시 해당 사건을 둘러싼 향후 추이를 정실에 치우침없이 '국민의 알권리' 차원에서 객관적이고 투명하게 공개를 원칙으로 지속가능한 후속보도에 나설 방침임을 밝히고자 한다.>
<서울시측 역시 민감한 현황에 따라 취재진의 직접 취재는 손사래를 치는 등 사태의 심각성을 간접적으로 시사했다.>

특히, 이들 단체는 서울특별시의 박원순시장에 대해 정상적인 상거래를 보호하고 철저한 중립과 경동시장 판매상에 대한 생존권 보장은 물론 어떠한 불이익도 초래되지 않도록 상응한 조치를 강구해주길 바랐다.

단체는 또, 서울시와 동보단체 등이 공동으로 24시간 단속체제를 운영한다는 방침에 국민 개개인의 생존권을 박탈하는 부적절한 처사에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서울시 동물보호과는 이날 이들의 집단민원을 5,6명의 면담요원으로 제한한 뒤 잔여 회원들은 청사 밖에 대기를 요청해 한때 경찰과 대치국면속에 실랑이를 빚었다.

<육견협회 집행부가 서울시와의 면담결과를 회원들에 소상하게 전달하는 모습>

한편,육견인 단체는 서울시 항의방문을 뒤로 ‘광화문1번가’를 찾아 정책건의서를 개진,접수한데 이어 청와대 민원실 방문, 경동시장 현장답사를 추진했다.

뒤이어 이들은 오는 7월6일 잠정 청와대와 서울시청 광장을 무대로 일련의 동보단체측 9일 오후 'STOP IT' 개식용 종식 퍼레이드 등에 맞불로 선제대응에 나설 것으로 알려져 초미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와관련,한상원 회장은 "기승을 부리는 동보단체의 몰지각한 권한밖에 행보에 대한 단죄는 물론 헌법소원 심판청구도 추진중으로 변호사 등의 조력을 거쳐 생존권 사수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별취재팀>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