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현직 국방부 장관 등 군 수뇌부 초청 오찬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후 청와대에서 전·현직 국방장관을 비롯한 주요 군 지휘부를 초청해 오찬을 함께하며 격려하고 있다.>

문 대통령,“압도적 국방력으로 대북대화”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새 정부는 북한과의 대화를 추구하지만 이 역시 압도적 국방력을 바탕으로 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며 “GDP(국내총생산) 대비 2.4% 수준인 현재의 국방예산을 임기 내에 2.9%까지 올리려는 목표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전·현직 국방부 장관을 비롯한 군 수뇌부 초청 오찬 자리에서 “어려운 시기에 국방과 안보를 잘 관리해 주셔서 감사하다. 특히 한민구 장관께서는 정치적 어려움과 북한의 계속되는 도발 상황 속에서도 국민이 안심하도록 애써주셨다”면서 이같이 밝혔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후 청와대에서 전·현직 국방부 장관, 합참의장, 3군 총장 등 주요 군 지휘부를 초청해 함께한 오찬에서 참석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오찬에는 송영무 국방부 장관과 한민구 전 장관, 이순진 합참의장을 비롯 육군참모총장, 해군참모총장, 공군참모총장, 한미연합사 부사령관, 해병대사령관, 기무사령관 등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국가를 유지하는 기둥들이 많은데 그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이 국방과 경제다. 경제는 조금 더 잘 살기 위한 문제지만 국방은 국가의 존립과 생존이 달린 문제”라며 “북한의 도발이 계속되는 상황인 지금은 국방과 안보가 더욱 더 절박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방은 정권이 교체되거나, 지휘관이 바뀐다고 해서 결코 틈이 생겨서는 안된다”며 “여러분들은 지금까지처럼 국가와 국민의 안전을 지킨다는 자부심을 갖고 튼튼한 국방을 위한 국방개혁에 혼신의 노력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후 청와대에서 전·현직 국방장관을 비롯한 주요 군 지휘부를 초청해 오찬을 함께하며 격려하고 있다.>

이에 이순진 합참의장은 “아무리 무기체계를 고도화 하더라도 군의 정신력이 가장 중요하다”며 “군이 자부심을 통해서 강한 정신력을 가질 수 있도록 대통령께서 잘 이끌어 달라”고 말했다.

이어 “그동안 모두 아홉 분의 대통령님을 국군통수권자로 모셔왔는데 전역을 앞둔 군인을 이렇게 초청해 따뜻한 식사를 대접해주고 격려를 해주신 것은 처음 있는 일이다”며 “감동스럽고 감사하다”고 밝혔다.
<권병창 기자/사진=청와대 제공>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