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생명‧안전에 직결된 사안 근본주의자 돼야"

독성 생리대 역학조사는 문제 해결의 출발점

고질적인 독성 생리대를 둘러싼 역학조사를 시작으로 정부 차원에서 서둘러 해당 조사에 착수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심상정의원은 20일 생리대 안전과 여성건강 긴급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통해 “독성 생리대 문제 해결을 위한 확고한 의지가 재차 확인될 것 같다”면서 “독성 생리대 역학조사를 촉구하는 여성들의 청원이 이어지고 얼마 전 정의당과 관련, 시민단체에서 기자회견을 했다.”고 상기했다.

그는 “지난주에는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제가 국무조정실장에게 역학조사를 다시 한 번 촉구한다”며 “식약처에서 TVOC 전수조사를 해 9월까지 그 유해성을 밝히겠다는 얘기만 되풀이되고 있다.”고 말했다.

심 의원은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거듭 강력히 요청드린다.”면서 “독성 생리대 역학조사는 생리대 문제 해결의 출발점으로 가습기 살균제 피해를 혹독하게 겪었다"고 술회했다.

그는 "역학조사를 결정하는 데 판단이 필요하지 않다. 그러니 빨리 서둘러 이 총리께서 해당 부처에 역학조사 지시를 내려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심 의원은 “때로는 서로에게 책임전가를 하면서 소비자들, 시민들, 여성들의 절박성이 외면되고 있다.”고 전제한 뒤 “국무총리 산하에 민간 합동기구를 만들어 독성 생리대, 기저귀 문제 같은 생활용품 안전성의 문제에 대해 종합적인 대책을 수립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는 이어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직결된 사안인 한, 우리는 근본주의자가 돼야 한다. 화학물질이 함유된 생활용품이 안방까지 광범위하게 유입됐다.”면서 “이 화학물질 관련 피해는 심각하게 나타나고, 화학용품을 만드는 기업들은 막무가내식”이라고 개탄했다.

심상정의원은 이외“앞서 19대때 대표 발의해서 화학물질평가등록법이 처음으로 제정됐다. 심의 과정에서 많은 부분들이 조정돼 만족스럽지는 못했다.”며 “화평법을 제정한 전후로 2개월 동안 여러 경제지에서 화학산업에 큰 타격을 준 정치인으로 비판을 받았다.”고 덧붙였다.
<국회=권병창 기자>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