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400여명 참석

<좌장 김윤신교수와 임영욱교수 등이 고질적인 국내 공기질 관련 정책토론회를 벌이고 있다.>

최적방안 도출을 위한 학교 공기질 관리 정책토론회가 국회와 실내환경학회 차원에서 심도있게 다뤄졌다.

20일 개최된 토론회는 김병욱-조승래의원과 한국실내환경학회,케이웨더 주최,교육부와 국회교육희망포험 후원아래 관련 전문가등 400여명이 참석, 높은 관심을 보였다.

토론자로 참석한 임영욱연세대 환경공해연구소의 부소장은 먼저 교육부에서 적용하는 어린이 학교보건법에 따른 충분한 관리수준의 한계를 지적했다. 

<김병욱의원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김병욱 국회의원은 “지난 7월22일 국회에서 추경예산으로 공기정화장치를 초등학교에 한해 추가로 설치하고, 관련 연구용역을 포함한 예산 90억원을 본예산에 편성했다”고 말했다.

그는 “특별교부금 90억원이 보태져 총 180억 규모로 미세먼지 등 유해물질 노출 정도가 높은 전국의 초등학교 350여 곳 안팎에 공기정화장치 설치 시범 사업이 연내 시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시행에 앞서 학교 공기질 관리 최적방안 도출을 위한 담당 공직자, 전문가, 시민단체 구성원이 모여 추경 예산의 효과적 사용을 위한 구체적 방안을 마련해 각급 학교를 위한 최적의 미세먼지 대응 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토론 취지를 설명했다.

이어 김 의원은“앞으로도 지속해서 학부모님들이 관심을 갖는 문제에 대한 토론회를 개최하고 학부모들이 안심할 수 있는 교육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토론자로 참석한 임영욱연세대교수(환경공해연구소 부소장.사진 위)는 “교육부에서 적용하는 어린이 학교보건법에 대한 충분한 관리수준을 지적했다.

임 교수는 특히, 미세먼지와 이산화탄소가 실내에서 관리돼야 위해도는 물론 동시다발적으로 관리돼야 할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교육부가 실내공기질의 기술적 관리인력에 대한 전문인력을 보완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임영욱 교수는 이외 환경부에 대해 현재 적용하고 있는 기술력이 정확하면 제일 좋지만, 센스의 경우 저농도에서는 별다른 문제가 없는데 고농도에서의 한계성을 우려했다.

임 교수는 그외 관련 커뮤니케이션의 시스템에 대한 신뢰성 문제로 일부 학부모들이 정부가 운용하는 에어코리아를 신뢰하지 못해 구글 사이트를 애용하는 실정으로 실생활에서 사용할 개선책이 시급하다고 조언했다.
<국회=권병창 기자>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