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문화
부천시,동보단체와 보신탕 업주에 협조공문 물의업종전환 상담 및 대립각 단체와 협조내용 반발

부천시 농식품안전팀,"강제조항아닌 거절해도 무방"
동보단체 상담은 자발적 지원수준 "오해없길 바라"


100만 식용견 종사자와의 극한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동물보호단체와 한 지자체가 일선 보신탕 업계에 자칫 법리공방으로 치달을 협조공문을 송부,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화근은 부천시 농식품안전팀에서 시 관내 보신탕 업계를 상대로 ‘보신탕(개고기) 취급 음식점 협조사항 알림’이란 제하의 공문<사진>을 21일자로 발송하면서 발단됐다.

<사진은 부천시에서 관내 보신탕 업계를 상대로 송부한 공문 사본>

더욱이 해당 문서에는 일선 식용견 종사자 및 업계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동물보호단체와의 관련 내용을 담고 있어 형평성 또는 행정편의주의에 따른 흠결을 제기,적잖은 파장이 예상된다.

해당 부서 담당자 역시 관련 사안에 대해 ‘개고기는 축산물 위생관리법상 소, 돼지와 같은 ’가축‘의 범위에 포함되지 않고, 도축이나 유통과정 또한 법적 제도권하에 있지 않아 위생적인 취급관리가 중요하다며 관례적 문제를 제기했다.

이를 두고 부천시측은 보신탕 취급 음식점의 위생적 관리와 메뉴 변경시 지원 방안을 검토중에 있다고 주지했다.

게다가 동물보호단체에서도 해당 업소를 방문해 메뉴 변경에 따른 지원사항 등을 협의코자 하기에 협조를 당부했다.

이같은 분위기에 정작 한국육견단체협의회(이하 한단협)와 전국육견상인회 등은 현행 실정법상 아무런 법적규제가 없다고 상기했다.

이들은 특히, 자영업자의 고유 권한에 제동을 걸고 있다는 것은 생존권 박탈과 헌법에 보장된 국민의 고유권리 등을 뒤흔드는 작태에 이른다고 성토했다.

관련 사항을 둘러싼 확인 작업 및 다발성 항의민원 등을 추진하려는 육견 업계는 25일 오후 진위파악에 나서며 부당한 사안에 분루를 삼켰다.

한단협의 이모 사무총장과 상인회의 이모 대변인은 “최근 개고기의 항생제 기준치 초과 낭설을 뒤로 가뜩이나 어려운 경기침체와 가게 운영에 기름을 붓는 격"이라고 개탄했다.

이들은 "현실성을 저버린 행정편의적 발상에 분노를 금치 못한다”며 격앙된 어조로 언급했다.

그들은 이어 “부천시의 몰염치한 적폐 행정에 추후 상황을 면밀히 검토한 뒤 제소 또는 그에 상응한 실력행사도 불사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부천시 농식품안전팀의 관계자는 “협조차원의 공문을 보낸 것으로 강제조항은 아니지만, 반려견 증가로 일부 업계를 만나 모니터링한 결과, 어려운 곳에서는 긍정적인 면도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생계와 밀접한 만큼 자발적으로 참여한 동물보호단체와의 상담지원시 당연히 거절해도 무방하기에 오해가 없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송옥자 기자>

대한일보  webmaster@daehanilbo.co.kr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대한일보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4
전체보기
  • 하늘낙타 2017-09-25 19:41:03

    저 공무원을 족쳐서 앵벌이 동보와의 연결고리가 있는 지 철저하게 조사해봐야 될 것 같네요.
    나라꼴이 온통 강아지 세상이 되어가려나 봅니다.   삭제

    • 임춘영 2017-09-25 18:07:22

      잎으로는 대한민국은 개들이 공무원하고 국개의원도 하고 지랄 날리났겠네
      골패는 대한민국   삭제

      • 최이분 2017-09-25 17:53:19

        역쉬~~개한민국 국가명 바꿉시다 대한민국~개한민국 국회의원~국개의원 대통령~개통령 축하해주세요 고아수출국1위였던 개한민국은 개 고양이수입1위인 나라 개통령께서 대선 전 슬로건 사람이 먼저다ㅡ당선되니 개가 먼저다 인구절벽은아무 관심없음 이미지쇄신해야하니 예능프로접수 여당의 방송국장악 블랙리스트는 문제인정부시대에도 변하지않습ㄴ다 그리고 앞으로도 ~개고기먹거나 식용견농장하는 천만인 농민이나 보신탕식다문영자들은 다죽입시다 표창원의원 2022년도 대선출마해야하고 법도 만드는 국개의원인 앞장서서 하시게 이젠 대한민국은 사람이사는나라가아닙니다   삭제

        • 2017-09-25 15:58:42

          잘못되었다고 말해야 하는 사항임에도
          끝까지 발뺌하는군요 ㅠㅠ   삭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