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군은 지난 16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섬진강 하류의 염해에 따른 유지유량 증량 방안을 강구하는 유관기관 대책회의를 가졌다고 17일 밝혔다.

이날 대책회의는 하동군 섬진강염해피해대책위원회의 고충 민원에 따라 국민권익위원회 주관으로 지난 9월 14일에 이어 두 번째 열렸다.

대책회의에는 홍철호 국민권익위원회 도시수자원민원과장을 비롯해 조기안 초당대 교수, 국토교통부 영산강홍수통제소, 익산지방국토관리청, 영산강유역환경청, 한국수자원공사, 하동군, 전남도, 광양시, 섬진강염해피해대책위원회, 어업인 등 65명이 참석했다.

하동군과 섬진강염해대책위는 이 자리에서 다압취수장 건립 이후 유지수량이 줄어 하류에 퇴적토가 형성되고 생태계에 변화가 나타나며 본격적인 재첩채취 시기인 5월부터 염분농도가 급격히 높아져 재첩 종패가 패사하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특히 군과 대책위는 섬진강의 유지유량 감소로 바닷물이 재첩 서식지를 잠식해 어업인의 생계를 위협하고 있다며 근본적인 대책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2003년 7월 광양(Ⅲ) 공업용수도사업 합의서에 따라 다압취수장 하류부에 환경영향조사를 실시하게 돼 있는 만큼 수자원공사는 조속히 이행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유관기관과 협의 후 용역시행기관을 확정해 추진할 것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수자원공사는 정확한 협의 내용과 관련 문서를 충분히 검토해 국민권익위원회에 자료를 제출하고 민원해소에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수자원공사는 특히 한국수력원자력 및 한국농어촌공사와 섬진강댐재개발사업으로 인한 추가 방류 소송에서 승소함에 따라 내달 중 방류량을 확대하되 방류일정과 방류규모는 유관기관과 협의를 거쳐 확정하겠다고 답변했다.

또한, 유역을 전환해 발전 중인 보성강댐의 물길 복원을 통한 섬진강 유지유량 증대 방안을 강구하고 있으며 갈수기에 둑 높임 농업용 저수지의 하천유지용수 활용 방안도 협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회의를 주재한 홍철호 과장은 "섬진강 살리기를 위한 유관기관 간의 실질적인 협의를 위해 향후 염해 대책을 위한 협의체의 일원화를 검토하고 환경영향조사 등 섬진강 염해에 따른 유지유량 증대 방안을 강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오는 30일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이 2015∼2017년 섬진강하구 관리 환경변화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함에 따라 연구결과 내용을 차기 유관기관 대책회의에 제출해 협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