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린원, 급기야 NGO측 상대 변호사 선임

검찰, NGO의 잇단 제소남발 ‘무혐의’ 처분
세밑연말 사료 및 필수용품 등 '온정' 기대

국내 최대 유기견보호소로 3,000여 마리가 수용된 (사)애린원이 잇단 피소에서 면죄부를 받은 가운데 급기야 반소(反訴)에 나서 법정비화 됐다.

1일 포천시 이동면 소재 애린원에 따르면, 한 동물단체의 Y모씨로부터 잇따라 고소돼 사법기관의 조사결과 ‘무혐의’ 처분받자, 애린원은 변호사를 선임해 귀추가 주목된다.

애린원은 상대측이 상습적이고 공개적으로 애린원과 공모 원장 및 가족, 일부 카페 회원들의 명예훼손은 물론 일부 사건은 검찰에 계류중이라고 분개했다.

애린원은 당사자가 인터넷에 자의적으로 공표한 내용은 이미 경찰과 검찰조사에 의해 모두 ‘무혐의’로 처분된데 따른 변호사 선임을 뒤로 제소에 착수했다.

애린원은 앞서 공 원장과 사이가 멀어진 박모씨와 이모 씨를 이용해 카드내역 등 개인정보를 건네받아 고소고발에 악용했다고 주장했다.

심지어 원장뿐 아니라 가족, 시청공무원, 동물병원 원장, 애린원사랑방 카페회원 등을 무차별적으로 고소한데 이어 일련의 과정에서 공무원이 심장마비로 숨졌다고 전했다.

사유는 시청에서 지원된 자금 횡령, 후원금 횡령, 백화점 물품구입 횡령, 진돗개 후원금 횡령, 후원사료 횡령은 물론 가족과 공모했다는 허위사실이 주류를 이뤘다고 밝혔다.

<애린원 카페 발췌>

이같은 사실에 검찰과 경찰은 금융거래내역 및 관련자들을 소환 조사한 결과, 애린원 원장과 가족, 시청 공무원, 동물병원 원장 모두 ‘혐의 없음’으로 밝혀졌다고 게시했다.

애린원은 특히, 전혀 사실이 아닌데도 불구, 터무니 없는 내용을 공개된 공간인 인터넷상에 올려 종전의 후원자들이 곱지않은 시선으로 오인,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토로했다.

원초적인 자극을 통해 애린원에 보내준 사료나 운영비 후원이 바닥나면, 공 원장은 어려워지고 유기견들이 피해를 볼 것이란 점을 노리고 있다는 유추이다.

애린원측은 이제라도 애린원과 원장 및 가족 등에 대한 사실이 아닌 글과 내용을 온라인상 유포하는 행위를 전면 중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앞서 애린원은 경기도청의 감사는 물론 제반 실사를 해마다 받은데다, 검찰과 경찰의 조사 역시 ‘혐의없음’과 같이 공식적으로 종결됐다”고 덧붙였다.
<탐사보도팀>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