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경최고위원, 국회 정론관서 기자회견

바른정당의 하태경<사진> 최고위원은 1일 국회 기자회견을 통해 “북한이 ‘하태경 의원실’을 도용해 가상통화 거래소 해킹 시도를 하고 있다”며 “하태경 의원실 이름으로 간 이메일은 절대로 첨부파일을 열어보지 말라”고 밝혔다.

하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이날 오전 11시 27분께 ‘하태경 의원실이 보냈다는 이메일이 수상하다’는 신고를 받았다”며 북한 해킹 전문가에게 분석을 의뢰한 결과, 북한이 쓰는 알고리즘이 들어있는 것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문제의 이메일은 ‘비트코인 등 암호통화에 대한 국회 자료입니다’라는 제목으로 발신자(wndtk0909@hanmail.net)는 ‘국회 하태경 의원실’이라고 돼 있다.

해당 이메일에는 ‘국회 가상화폐 법안 자료. rar’이라는 파일이 첨부돼 있는데, 파일 속 워드 문서 2건을 다운로드 할 경우 악성코드가 컴퓨터에 자동으로 깔려 이를 통해 북한 해커가 해당 컴퓨터를 마음대로 볼 수 있다는 게 하 최고위원의 주장이다.

하 최고위원은 또한 이메일에 ‘첨부문서를 열어보라. 문서는 대외비이므로 유출에 류의하시기 바랍니다’라는 내용이 담겨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 ‘류의’는 한국에서는 두음법칙을 적용해서 ‘유의’라고 쓰는데, 북한에서는 ‘리을’을 쓴다”며“이런 실수를 꼭 한다”고 상기했다.

하 최고위원은 “북한 해커들이 이메일을 만들 때도 자기 흔적을 남긴다.
이메일 주소가 wndtk0909인데, wndtk를 한글로 쳐보면 ‘중사’”라며 “해커가 군 소속이 대부분”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에 “추정이긴 한데, 해커의 계급이 ‘중사’이고, 뒤의 숫자 0909는 해커의 군번일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긴급히 빗썸 거래소에도 연락을 해 (회원들에게 이 사실을)알려 달라고 전했다.

그는 “북한이 평창올림픽에 와서 같이하고 이러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우리 대한민국의 금융을 노리고 있다”며 “그 중 특히 취약한 가상통화 거래소를 집중적으로 노리고 있다는 것”이라고 우려했다.

하 최고위원은 “하태경 의원실 이름으로 지금 빗썸 거래소 회원들에게 전달되는 이메일은 북한의 악성코드 이메일”이라고 전제한 뒤 “절대 첨부문서를 열어보지 말라고 국민들한테 알려주기 바란다”고 거듭 당부했다.
<국회=권병창 기자>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