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문화
초복 D-2,‘개식용 종식’ VS ‘생존권 보장’ 맞불집회육견협회,“앵벌이 후원금 수사촉구”,동물단체,“개도살 금지법 통과”

대한육견협회-동물보호단체,불볕더위속 격렬시위

보양식 성수기인 초복(17일)이 이틀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육견인과 동물NGO 간 맞불집회로 치열한 대립각 속에 평행선을 달렸다.

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동화면세점 앞에서 대한육견협회 종사자들은 "식용견과 애완견은 분리해야 한다"면서 "반려인들 때문에 전통적인 식문화를 (동물보호법 등)인위적으로 제재해선 안된다"고 성토했다.

반면, 동물보호단체는 “개 도살은 문화 아닌 악습”이라며 ‘개도살 금지법 통과’를 촉구하는 700여명이 세종문화회관 중앙계단에 모여 집회를 가졌다.

이날 서울 도심에서 동물보호단체와 개 사육농가들 양측은 ‘식용 개 도살 금지법’을 둘러싼 찬반집회를 이어갔다.

동물보호단체 등이 주도하는 ‘개·고양이 도살금지를 위한 국민대행동’은 이날 ‘개·고양이 도살 금지법 통과 촉구 국민 대집회’를 개최했다.

집회 참가자들은 “개·고양이 도살 금지법을 제정하라”,“불법 도살 처벌하라” “개 도살은 문화가 아닌 악습” 등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고 각종 구호를 외쳤다.

이들은 표창원 의원과 이상돈 의원이 공동발의한 ‘동물보호법 개정 법률안’과 10대 축종에서 ‘개’를 삭제하는 축산법 통과를 촉구했다.

초미의 관심을 끌고 있는 개정안은 식용으로 사용할 목적으로 사육되는 가축이 아닌 개·고양이 등 동물을 임의로 도살하는 행위를 원칙적으로 금지하되 예외적으로만 도살이 가능하도록 명문화 했다.

국민대행동은 성명서를 통해 “개를 식용으로 하고 있는 나라는 중국, 베트남, 북한과 우리나라뿐이며, 개농장이 있는 나라는 우리가 유일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문재인정부 출범이후 1년간 청와대에 접수된 민원 중 개·고양이 등 반려동물 식용 반대가 1,027건으로 가장 많은 만큼 이제는 정부가 답해야 할 때”라고 주장했다.

<이상돈의원도 이날 세종문화회관 집회에 자리를 함께 했다.>

동물자유연대 관계자는 “얼마나 많은 국민이 개 식용 금지를 바라는지 국회와 청와대에 전하고 싶어 이 자리에 나왔다”며 말을 아꼈다.

국민대행동은 뒤이어 △개·고양이 식용금지법 제정 △길고양이 공공급식소 전국 확대 △동물보호 주관부처 이관 혹은 전담부처 신설을 청원하는 서명을 받기도 했다.

같은 시각 개사육 농민 단체인 ‘대한육견협회’ 50여 명은 “동물보호단체는 불법 앵벌이 후원금 수사촉구”, “개가 우선이냐, 사람이 우선” 등의 피켓을 들고 동물보호단체를 힐난했다.

이들은 일부 국회의원이 동물보호단체를 대변하며, 개사육 농가의 생존권을 위협하고 있다고 거듭 주장했다.

익명의 한 육견인은 “돼지나 소, 닭처럼 개를 키울 수 있게 정부가 개 농장을 허가해 줬는데, 우리가 왜 이런 취급을 받는지 모르겠다”며 “개를 가축으로 지정하고, 식품화해야 한다”고 토로했다.

육견협회는 이후 ‘개도살 금지 요구’ 집회가 열리고 있는 세종문화회관 앞 200m 지점까지 이동했지만, 경찰이 제지해 양측간 큰 마찰은 발생하지 않았다.

당시 동물단체는 청와대 앞 100m 전까지 가두행진을 벌인 뒤, 미연에 준비한 구호와 자유발언 시간을 갖고 본래 개최지로 되돌아와 해산했다.

경찰은 이날 두 단체의 충돌을 막기 위해 경찰 3개 중대 경력 240여 명을 투입,큰 불상사는 발생하지 않았다.
<핫이슈팀>

<동물보호법 일부 개정안 공동발의 등 사태의 심각성에 대한육견협회의 김종석 회장은 병상을 박차고 맞불집회에 나와 구호를 외쳤다.>

 

 

대한일보  webmaster@daehanilbo.co.kr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대한일보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5
전체보기
  • 내님 2018-07-16 09:20:50

    개 식용 하는 나라가 중국 베트남 한국뿐이라고? 태국 필리핀등 동남아 나라에서도 즐겨머코 유럽일부에서도 먹는데 모르나보네, 국내에 들어와있는 외국인들에게 개고기 삶아주면 너무 좋아하는데, 게네들 먹는거 못봤지?   삭제

    • 산하 2018-07-16 06:36:00

      개고기는 보양식이면서 최고의 전통문화이고 최고의 경제 농산물이고 최고의 국제경쟁력을 가지는 가축이다   삭제

      • 강석순 2018-07-16 05:36:03

        대한일보 감사합니다 권병찬기자님 감사합니다   삭제

        • miniawy2 2018-07-16 01:32:19

          하루빨리 정부에서 위생법으로 관리해서 올바른 국민의 먹거리로 안전하게 식탁에 오를수있게 해야한다 더이상 방치해서는 아니된다   삭제

          • 송봉현 2018-07-16 00:09:11

            육고기 생산 도축은 기본인데
            고기만 생산 하라 도축은 하지 말라
            이건 아니지요
            도축을 위생적으로 할수있게 법을 만들어야지
            국민들이 안심하고 먹을수있게
            위생적으로 먹을수 있게
            도축장을 만들어 주세요.   삭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