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견협회,"청와대 농어업비서관 등 면담서 답변"

<대한육견협회 집행부는 27일 오전 청와대 농어업비서관실에서 관계자 면담을 마치고 김종석(왼쪽)회장 등이 잠시 포즈를 취했다.>

청와대가 일부 동물보호단체 후원금을 둘러싼 육견 종사자의 목소리에 제반 문제점을 확인할 것으로 알려져 향후 적잖은 파장이 예상된다.

이는 동물 NGO의 권한밖 필드 활동에 제동이 걸릴 소지로 이어질 가운데 육견인들의 '후원금 수사촉구' 등 쉼없는 용처 의혹에 청와대가 첫 의견을 내놓아 초미의 관심을 끌고 있다.

다만, 논란의 대상이 된 애완견과 식용견 분리에 대한 입장은 미온적이지만,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소통의 기회 등은 시급한 것으로 제기됐다.

27일 오전 청와대 농어업비서관실에서 이뤄진 대한육견협회(회장 김종석)와의 면담은 이날 청와대 최재관농어업비서관과 청와대에 파견된 농림축산식품부의 박모 과장, 대한육견협회의 김종석회장을 포함한 주영봉사무총장, 정필교정부국장, 손원학 정무국장이 함께한 가운데 2시간 남짓 진행됐다.

이날 협회측이 밝힌 주요 골자는  지난 8월10일, ‘축산법상 개를 가축에서 제외검토’를 철회하고, 잘못된 여론조사 인용관련,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을 요구함에 따라 성사됐다.

구체적인 요구사항은 청와대의 ‘문토리’가 더 이상 동물단체에 이용돼 순수 대통령의 뜻이 왜곡된 후 자칫 국민에게 오인된 채 표출되지 않도록 재발방지를 요구했다.

또 동물단체의 ‘개식용=야만인’ 프레임의 굴레를 바로잡을 수 있도록 동물보호단체의 수십억대 후원금에 대한 전수조사를 촉구, 귀추가 주목된다.

심지어 목적견으로 길러진 애완견과 식용견이 현존하는 현실에 걸맞게 애완견(가정견,반려견)은 환경부로 이관하고, 식용견(농장견,사육견)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각각 관리할 수 있도록 요청했다.

이에 청와대 측은 동물보호단체의 후원금은 물론 제기한 (동물단체의)무단침입과 공갈협박으로 사육하는 개를 빼앗아 간 행위 등에 “자세하게 알아보고 조치할 부분은 강구할 것”이라고 전했다.

‘문토리’ 역시 더 이상 동물단체에 이용당해 “대통령의 뜻이 아닌데 그렇게 비춰질 수 있었다는 부분을 잘 알게 됐다”면서 “보고해 앞으로는 재발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밖에 관계자는 “(일련의)여론조사 문제점을 명확하게 이해하지 못하고 인용해 오해의 소지가 있었다"고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또,“가축에서 개를 제외하는 발언은 꼭 제외하겠다는 뜻은 아니다”고 전제한 뒤“최대한 농가의 입장에서 여론을 수렴토록 하겠다”고 전했다.

잇단 여론에 오르내린 “‘개식용금지법안’에 대한 것은 원론적으로 반대입장을 표명한 것이고, 법으로 금지하는 것은 어려울 것”으로 전망하는 수위로 입장을 정리했다.

이는 국회에 '공'을 넘긴 부분이 있으나, 관련 3개 법안의 쓰리콤보(three combo)에 따른 농가의 입장을 반영하도록 노력할 것을 밝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청와대 측은 이외 국회의 관련 3개 법안이 발의된 것과 관련, “농해수위의 통과는 어렵겠지만, 환경소위나 보건복지위의 압박이 클 만큼 보다 더 관심을 갖고 육견협회 쪽에서 노력을 해야 할 것”을 조언했다.

이와 관련, 육견협회 관계자는 “일련의 사태를 둘러싸고 지금까지 우리의 입장이 전달되지 않아 동물단체의 왜곡된 자료에 반응하고 있었음을 재차 확인했다”고 상기했다.

청와대 면담을 마친 이들은 “지속적인 자료제공을 통해 이해와 설득의 과정이 필요함을 다시한번 절감했다”고 자평, 절반의 만족감을 시사했다.
<권병창 기자>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