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위원장 부부 공항영접, 역사적인 세 번째 만남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8일 오전 평양 순안공항에서 도착하여 환영나온 김정은 국무위원장 내외의 영접을 받고 있다./사진=평양사진공동취재단>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9시50분께 평양 순안국제공항에 도착해 올해 세번째 남북정상회담 일정에 돌입했다.

이날 공항에는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리설주 여사가 직접 나와 문 대통령 부부를 영접했다.

문 대통령 부부는 오전 10시 9분께 비행기 트랩을 내려와 김 위원장과 세번의 포옹 인사와 악수를 나눴다.

이어 북한소년단으로부터 꽃다발과 함께 환영인사를 받고 북측 인사들과 차례로 악수하며 인사를 나눴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8일 오전 평양 순안공항에서 열린 공식환영식에서 의장대 사열을 마친 뒤 서로 먼저 계단을 내려가라고 권유하고 있다./사진=평양사진공동취재단>

공항에는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최룡해 당중앙위 부위원장(조직지도부장), 리수용 당중앙위 부위원장(국제부장), 리용호 외무상, 김수길 총정치국장, 노광철 인민무력상, 김능오 평양시 당위원장,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 차희림 평양시 인민위원장이 나와 문 대통령 일행을 맞이했다.

김정은 위원장도 문재인 대통령을 수행한 강경화 장관, 도종환 장관, 김의겸 대변인 등 남측 수행단과 일일이 악수를 나누며 인사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평양 순안공항에서 열린 공식 환영식에서 평양 시민과 악수하고 있다./사진=평양사진공동취재단>

뒤이어 북한군 의장대의 사열이 있었다.
의장대는 "대통령 각하, 조선인민군 명예위병대는 각하를 영접하기 위해 도열하였습니다"라고 외친 뒤 예포와 함께 대대적 사열을 벌였고, 문 대통령 부부, 김 위원장 부부가 함께 사열을 받았다.

수많은 평양 시민들도 이날 공항에서 인공기와 한반도기를 흔들며 문 대통령을 환호성으로 맞이했다.

시민들 위로는 '평양에 방문하는 문재인 대통령을 열렬히 환영합니다'라고 쓰인 현수막이 걸렸다.

<문 대통령이 18일 오전 평양 순안공항에서 열린 공식 환영식에서 평양 시민과 악수하고 있다./사진=평양사진공동취재단>

문 대통령은 환영인파에 다가가 직접 평양 시민들과 악수를 나누며 인사했다.

인사를 나눈 뒤 문 대통령 부부와 김 위원장 부부는 차량으로 공항 환영장을 출발, 55분 만에 백화원 영빈관에 도착했다.

오전 11시17분께는 백화원 영빈관에 도착한 차량에서는 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함께 내렸고, 김정숙 여사와 리설주 여사도 함께 탄 차량에서 내렸다.

이밖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이날 오후 3시30분부터 5시까지 조선노동당 본부 청사에서 정상회담을 진행했다.
<권병창 기자/사진=평양사진공동취재단>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