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대응, 과수 신소득 품목 시범재배 확대

 [진주=한문협기자]진주시는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하는 차원에서 아열대 과수 신소득 품목개발에 총력을 펼치고 있다.

 시는 올해 과수분야 기술체계를 확립하고 변화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역 재배환경에 적합한 아열대 과수 신소득 작목 시범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시에 따르면 최근 들어 아열대과수(레드향, 한라봉, 백향과, 구아바 등)의 생산이 점차 확대되고 있고 특히 금년에 레드향을 첫 재배하여 본격 출하하는 진주시 대평면 이동춘(48세)씨의 경우 평균 당도(13~15브릭스)가 높고 품질이 좋아 높은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다며 농가 소득증대 뿐만 아니라 지역 특산물로 자리 잡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금년에 레드향 재배는 수확기 기온상승으로 예년에 비해 출하시기가 다소 빠르며 레드향 시세는 상품(상자당 12과)기준 2만3000원~2만5000원으로 엄격하게 선별하여 개인주문과 대형유통센터에서 판매되고 있다. 

 또한 출하되는 레드향은 생과용이며 색택이 고른 규격품으로 당도가 높고 외관이 좋아 소비자 호응이 높다.

  진주시 관계자는 기존 일반과수(배, 단감 등)의 대체품목으로 아열대과수 품목을 선제적으로 다양하게 발굴하여 새로운 농가소득을 창출 할 계획이며 특히 겨울철 철저한 품질관리로 고품질 과일이 생산되도록 지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아열대과수는 재배 특성상 일조량과 온도가 수량과 품질에 크게 영향을 주므로 겨울철에는 수확기 최저 온도를 잘 관리해 품질이 향상 될 수 있어 철저한 과원관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