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양수국회의원,김준섭도의원,김명길-유혜정속초시의원 등

<자유한국당의 이양수(속초 고성 양양)의원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환경부의)명백한 직권남용, 월권행위" 규탄
300만 강원도민의 숙원,적절한 환경평가 호소
[국회=권병창 기자
]"환경부는 더 이상 이중잣대와 자기모순에서 벗어나 300만 강원도민의 목소리를 경청하라!"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추진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주영래)는 27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300만 강원도민의 숙원인 '동서고속화철도'에 따른 적절한 전략환경영향평가 진행을 촉구했다.

이날 추진위는 남북평화 교류시대와 국토의 균형발전을 위한 국가 핵심기반의 구축사업으로 조속히 추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환경부는 강원도민 모두가 수긍할 수 있는 적절한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진행하라고 거듭 요구했다.

이에따라 300만 강원도민은 숙원인 동서고속화 철도사업을 백지화하려는 환경부의 월권을 더 이상 좌시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했다.

국회 정론관에 함께한 주요 인사는 추진위의 주영래위원장과 자유한국당의 이양수(속초.고성.양양)국회의원을 비롯 김준섭강원도의원,김명길-유혜정속초시의원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다음은 이날 성명서를 낭독한 기자회견 전문이다.
'동서고속화철도'는 남북 통일시대 대비, 유라시아 경제권 선점, 국토의 균형발전 등 국가적 차원의 백년대계를 위한 핵심 철도망으로 30년이 넘는 세월동안 대통령 선거 강원도 제1공약으로 표심만 얻고 선거가 끝나면 갈기갈기 찢겨 쓰레기통에 처박히는 처량한 신세를 면치 못했다.

이에 300만 강원도민은 강원도의 미래가 동서고속화철도에 달려 있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지난 2015년 7월 28일을 시작으로 총 6차례에 걸친 대규모 상경집회를 실시하는 등 온 도민이 하나된 소망과 결연한 의지로 다 함께 노력하여 2016년 7월 8일 동서고속화철도 국가재정사업 추진이라는 역사적 쾌거를 이루었다.

그러나, 당초 계획대로라면 지난해 사업 기본계획 고시는 물론기본·실시설계를 착수하는 등 본격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사업이다.

국토 균형발전과 지역민의 생존보다 설악산국립공원과 백두대간의 자연생태계 보존이 우선이라는 현실을 외면한 환경부의 불통·탁상행정에 발목이 잡혀 장기간 표류하고 있다.

또한 환경부는 지난 해 11월1일 국토부가 제시한 미시령터널 하부통과노선안이 환경훼손 군부대 요구를 감안한 최적안임을 알면서도 환경단체와 시민단체의 눈치보기에 급급한 나머지 동해북부선과 연계 우회노선 안 재검토, 미시령터널 통행량 감소에 따른 터널 운영업체 영업 손실보전 방법까지 요구하는 등 어느 누가봐도 환경부가 요구한 보완이라 이해하기 어려운 것까지 주문하고 있는바 이는 명백한 직권남용이며 월권행위라 할 것이다.

동서고속화철도는 강원도를 변방의 오지에서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갈 핵심전략지 역으로 변모시 킬 마중물이며, 남북평화교류 시대를 맞아 동해선 남북철도와 함께 대한민국을 유라시아 대륙의 중심 국가로 변모시킬 국가적 전략사업이며, 국가균형발전의 핵심사업이다.

이에, 300만 강원도민은 국가발전과 강원도의 앞날을 위해, 30년의 한 맺힌 숙원과 국가의 백년대계를 공염불로 만들려는 환경부의 부당한 처사에 분노하며, 동서고속화철도」사업의 조속 추진을 다음과 같이 강력히 촉구한다.

하나, 동서고속화철도는 남북평화교류시대와 국토 균형발전을 위한 국가의 핵심 기반구축사업으로 반드시 조속 추진되어야 한다.

하나, 환경부는 더 이상의 이중잣대와 자기모순에서 벗어나 도민 모두가 수긍할 수 있는 적정한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진행하라.

하나, 300만 강원도민은 동서고속화철도사업을 백지화무력화 시키려는 환경부의 만행을 더 이상 좌시 하지 않을 것임을 엄중히 경고하며, 우리의 정당한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총력투쟁할
것을 천명하는 바이다.

2019. 3. 27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추진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 주영래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