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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정 의원,"4차 산업혁명의 핵심-자율주행차, 전기수소차 지원나설 터"박 의원, ‘2019서울모터쇼 국제컨퍼런스 참관’

[국회=권병창 기자]더불어민주당 혁신성장추진위원회 간사를 맡고 있는 박정의원(경기 파주시을)은 2일 추미애 위원장과 ‘2019 서울모터쇼 국제 컨퍼런스’에 참석하여 해외 전문가들과 의견을 나눴다.

박 의원은 이날 서울모터쇼 전시장도 참관, 자율주행차를 시승 및 수소전기차 홍보관을 견학했다.

'자율주행차'는 이번 컨퍼런스의 핵심 주제로, 자율 주행기술, 사물인터넷, 5G,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4차산업혁명의 핵심이 총 망라된 산업으로 그 의미가 크다.

특히, 이번 모터쇼에 선보인 자율주행차 위더스는 운전석이 없으며, 자율주행 5 단계인 완전자율주행을 지향하는 자율주행 셔틀이다. 

위더스는 국내 스타트업 기업이 국내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었다는 점에서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수소전기차는 정부가 미래 신성장 산업으로 ‘22년까지 수소승용차 6.5만대 보급, 수소버스 2천대 보급을 목표로 전략적으로 키우고 있는 분야이다.

서울모터쇼조직위원회는 이번 모터쇼에서‘수소에너지 특별 홍보관’을 운영 중이며, △재생에너지 미활용전력 수소화 시스템 △3kW SOFC(고체산화물 연료전지)와 수소충전소용 LNG개질기술 △수소차용 저장용기 기술 등이 소개되고 있다.

그러나, 자율주행차와 수소전기차가 상용화되기 위해서는 넘어야 할 난제들이 많다.

자율주행차 영역은 자율주행 중 사고로 인해 인간의 생명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상용화의 기술적 문제 이전에 법적 정비가 필요한 상황이다.

자율주행차가 빅데이터 기반에서 구현된다는 점에서 빅데이터 구축을 위한 개인정보보호법 문제도 풀어야 할 숙제이다.

수소전기차의 경우는 인프라 구축이 큰 해결과제이다. 

수소충전소의 경우 현재 전국에 14곳에 불과해 수소전기차 상용화의 걸림돌이 되고 있어 이에 대한 정부지원이 절실하다. 

 나아가 충전소 설립을 위한 규제 완화는 반드시 넘어야 할 산이다.

박정 의원은 "이번 컨퍼런스와 서울모터쇼 참관에 대해“문재인 정부가 표방하는 혁신성장이 구호가 아닌 눈으로 볼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자율주행차와 수소전기차 산업 발전을 위한 제도적 정비와 예산 배정에 국회 차원의 전폭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 동안 더불어민주당 혁신성장추진위원회는 지난해 12월 새만금 수상태양광 발전 사업지 현장방문을 시작으로 1월에는 경기 안산 스마트제조혁신센터에 이어 2월에는 오송첨단의료산업단지 등 매월 현장을 방문해 애로사항들을 직접 청취하고 있으며, 이번 서울모터쇼 참관도 그 일환으로 추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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