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6월4일, 파주시의회 남북교류협력 연구단체 주최

<파주시의회의 박은주(더불어민주당)의원이 오는 6월4일 시의회 차원에서 첫 시행한 '판문점-대성동 평화포럼'에 대한 취지와 미래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파주=권병창 기자] 문재인정부 민선 7기로 접어든 가운데 4.27남북정상회담의 화해 무드를 위한 지자체 차원의 평화포럼이 분단의 상징, 판문점에서 국내 처음 추진돼 눈길을 끌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박은주(의회운영위,자치행정위.사진) 파주시의원은 28일 의원실에서 기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파주시와 파주시의회가 처음으로 시도한 ‘판문점-대성동 평화포럼’에 많은 기대를 갖고 있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민선 7기를 넘어 4.27남북정상회담 이후 남북간 교류와 평화시대를 열겠다는 부푼 꿈에 젖어있지만, 파주시는 과거의 대립과 반목의 도시에서 ‘한반도 평화수도-파주’란 시정 기조에 걸맞게 이번 포럼을 추진하게 됐다”며 포럼 취지를 설명했다.

그는 “이에 수반된 당위성과 평화수도를 지향하려는 시의회와 시민들과는 구체적 실현은 없었지만 판문점 포럼의 의미는 매우 크다”고 자평했다.

다만, 실무진과 함께 추진한 이번 판문점과 대성동 마을의 평화포럼은 당일 명단 취합에 따른 파주시청 담당과를 포함한 대성동 마을 일부 주민 등 40여명만이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 그룹의 기조발제와 주제 발표에는 현지 마을의 전체 주민 60~70명 가운데 농번기로 인해 20여명이 참석, 자리를 빛낼 예정이다.

의정 활동에서 처음 찾게 될 판문점 일원은 이번 방문을 시작으로 핑크빛 화해로 예감하며, 한껏 부푼 꿈에 젖어 있음을 시사했다.

박 의원은 이를 토대로 향후 남북교류의 행정은 물론 정책 제안을 통해 시민들의 인식제고와 원하는 방식을 제안받아 집행부에 건의하는 연구단체를 구성할 방침이다.

박 의원은 앞서 지구상의 유일한 분단국가에 대한 평화문제에 관심이 많았던 만큼 다양한 남북교류 단체들과의 협력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대외적으로는 남북간의 긴장국면에 따른 뿌리깊은 (부정적)의식을 지배하기 때문에 주민들을 향한 평화시대에 걸림돌과 갈등이 많았던 바, 분위기가 조성되면 시의회 역시 한목소리를 낼 수 있길 희망했다.

<파주시의회 박은주 의원>

박 의원은 “어려운 것을 하고자 하는 내용은 중앙과 북미정상회담의 향후 정서에 달려 있지만, 남북교류의 물꼬가 트일 때까지 아직은 답답한 부분도 있다.”고 토로했다.

그는 “준비하고 있으면 그 언젠가 기회가 오리라 여기면서 보이지 않는 노력과 꾸준히 준비를 해왔다”고 전했다.

박 의원은 또한,“지역에 있는 다양한 단체와 개인을 총망라해 직능별 활동하고 있는 종교인, 정치가, 산업분야와 개성공단이 활성화되도록 한데 묶어 보고 싶다”고 말했다.

파주지역은 출판단지와 사업체조합 및 협동조합 등의 간담회를 통해 특화된 출판, 영화, 예술, 문화분야에서 대한민국의 주류를 이끌어갈 곳으로 미래 비전을 제시했다.

시민들의 남북교류 협력이나 평화시대에 맞는 파주가 어떻게 변화해야 할 명확한 패러다임이 없음은 '옥의 티'로 남겼다.

박 의원은 일련의 과정을 통해 46만 파주시민에 알리고 '열린 의정' 활동을 거쳐 1차적인 모멘텀이 시급하다고 조언했다.

이같은 시의회 차원의 시도아래 참여하고자 하는 중심적 활동과 행정적인 도움이 뒤따를 때 결국은 파주시의 소중한 결실이라고 평가했다.

박 의원은 이밖에 “파주시의 분위기 연결과 조성, 제안에 따른 가교역할에 나설 것”이며, “손배찬 의장의 확고한 의지와 남북교류의 활성화를 지지하는 분위기에 힘이 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파주시의회 남북교류협력 연구단체(대표의원 박은주)는 오는 6월4일 판문점·대성동 마을에서 '평화포럼'을 개최할 예정으로 벌써부터 큰 반향을 불러 모으고 있다.

이번 포럼은 JSA 비무장화 조치가 이뤄지고, 7개월만에 판문점 투어가 재개됨에 따라 추진됐다.

이는 긴장이 평화로 바뀐 상징적인 현장에서 시의원 및 관계 공무원, 민간 전문가가 참여한 포럼을 개최, 남북관계에 대한 전망과 평화수도 파주시의 역할을 둘러싼 다양한 의견이 교환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