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족측,"김조원사장의 청와대 민정수석 임명 철회" 촉구

<해병대 마린온헬기추락 희생자 유가족의 성명서 발표에 앞서 하태경의원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국회=권병창 기자] 2018년 7월17일, 해병대 제1사단에서 일어난 상륙기동헬기 마린온 추락사고로 인해 희생된 장병의 유가족은 "한국항공우주산업의 김조원사장에 대한 청와대 민정수석 임명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25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이들은 이같이 밝히고, A4용지 5매의 성명서를 낭독하며 분루를 삼켰다.

당시 고 김정일대령의 아내와 아들을 비롯한 유가족들은 거명된 김조원한국항공우주산업주식회사(KAI)의 대표로 사고헬기의 제작과 관리에 직접적인 책임이 있는 사람이라고 말했다.

유가족들은 또 "당시 5명의 군 장병의 사망원인과 관련해 현재 검찰수사가 진행중인 사건의 조사,기소 대상자를 청와대의 중책에 앉히는 청와대 인사는 그 저의를 의심케 한다고 주장했다.

더욱이 김 사장이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임명될 경우 아직 사건을 수사중인 검찰에 자칫 부도덕하고 온당치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밖에 유가족들은 추락사고와 관련, 청와대가 해병대 마린온헬기 추락사고를 제대로 조사할 의도가 없다는 것을 명확히 보여주는 것으로 생각한다고 성토했다.

이들은 무엇보다 민정수석의 휘하에 드는 검찰력 행사가 원만하고 객관적으로 수사가 이뤄질 수 없음을 제기, 문재인대통령을 향해 민정수석 임명 철회를 강력 촉구했다.

<사진=해병대 제공>

한편, 해병대는 지난 17일 마린온 추락사고 순직자 위령탑(포항 해병대 1사단 주둔지 내)에서 상륙기동헬기 마린온 추락사고 순직자 1주기 추모행사<사진>를 가졌다.

이 자리에는 국회 국방위 소속의 하태경국회의원과 해병대 사령부 및 해병대 1사단 항공대 장병 100여명이 참석해 유가족과 슬픔을 나누었다.

‘상륙기동헬기 마린온 추락사고’는 지난해 7월17일 포항 해병대 1사단에서 정비후 시험비행 중이던 마린온 헬기 1대가 추락한 사고이다.

이 사고로 주임무 조종사 고 김정일대령과 임무조종사 고 노동환중령, 정비사 고 김진화 상사, 승무원 고 김세영 중사와 고 박재우 병장(이상 추서 계급) 등 5명이 순직하고 정비사 김용순 상사는 중상을 입었다.

이들 순직자는 지난 3월16일 보국훈장을 수여받았다.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